2023/04 4

굴착공사 표준안전작업지침

굴착공사표준안전작업지침 [시행 2020. 1. 16.] [고용노동부고시 제2020-5호, 2020. 1. 7., 일부개정] 고용노동부(산업안전과), 044-202-7728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고시는 「산업안전보건법」제13조에 따라 굴착공사 재해방지를 위한 작업상의 안전에 관하여 사업주에게 지도·권고할 기술상의 지침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용어의 정의) 이 고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이 고시에 특별한 규정이 없으면 「산업안전보건법」, 같은 법시행령 및 시행규칙,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2장 지질조사 등 제3조(사전조사) ① 기본적인 토질에 대한 조사는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조사대상은 지형, 지질, 지층, ..

남한강 꽃돌

남한강에서 나온 꽃돌(30-15-6cm)인데 표면이 보석처럼 반짝이는 수많은 점들이 있는 것으로 보아 석질은 아마도 운모가 포함된 규암이 아닌가 싶다. 참으로 보기 드문 문양석이다. 무슨 꽃인지는 모르겠으나 다양한 꽃들이 여백의 미를 살려 배치가 잘 되어 있고, 꽃마다 화엽이 뚜렷하여 오래 보아도 싫증이 나지 않을 것 같은 명석이다. 굳이 무슨 꽃이냐고 묻는다면 부분적으로는 지면파랭이꽃(꽃잔디)과 분위기가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완도 안개꽃 문양석

완도에서 나온 문양석(17-15-10cm)인데 청자 빛 바탕에 흰색의 안개꽃이 은은하게 피어 있고 모암이 크고 둥글어 안정감이 돋보인다. 흰색 안개꽃의 꽃말은 "깨끗한 마음, 사랑의 성공, 간절한 기쁨, 밝은 마음"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이 돌을 보고 있노라면 마음이 맑아지고 순수해 지는 기분이 든다. 앞 뒷면의 문양이 거의 같은데 혹자는 가을철에 피는 소국으로도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