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의 심판" - Michelangelo
Cappella Sistina, Vatican 60대의 노장 미켈란젤로가 시스티나 성당의 제단 뒤 전체의 벽에 1534~1541년의 긴 세월에 걸쳐 그린 "최후의 심판"은 인류의 고귀한 문화유산이다. 이 세기의 걸작은 천국에 대한 인간의 갈망과 지옥의 공포를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인류의 종말을 상상시키는 "최후의 심판"은 20년 전에 그런 낙관적인 천장화의 "천지 창조"와는 전혀 다른 당시의 비극적인 시대상과 미켈란젤로의 비관적인 인생관을 여실히 반영한다. 최후의 심판 The Last Judgement Detail "최후의 심판"을 그리던 당시 세상은 매우 암울했다. 로마는 스페인 군대에게 점령, 약탈당했고, 유럽은 신, 구교로 분열되어 전쟁에 휩싸이면서 교황의 권위는 땅에 떨어졌다. 미켈란젤로는 신을 버리고 미쳐버린 인간과 미술에 대한 신의 심판이 멀지 않다고 믿었고, 종교적 경건주의에 빠져 있었다. 최후의 심판 - The Last Judgement Detail "최후의 심판"에서 천사의 무리를 데리고 최후의 심판관으로 군림하는 예수(맨 위 그림)는 손을 들어 모든 하늘과 땅의 창조물을 부숴 버리고 저주하는 듯하다. 영적으로 부족한 인간은 그들의 무거운 죄와 근심에 찬 육체에 휘말려 대지에 속박되어 있다. 인간은 자기 스스로의 힘으로는 구원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천사들의 부축을 받아야 천당에 올라갈 수 있다. 콘디비가 서술한 기록을 보면 미켈란젤로가 해석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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