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사람을 살리는 기적의 행위, '심폐소생술' >>

凡石 2009. 6. 26. 09:48

 

<< 사람을 살리는 기적의 행위, '심폐소생술' >>

 

 

 

◈ 성인 심폐소생술

사람이 쓰러지는 것을 목격하거나 움직이지 않는 사람을 발견하게 되면 주변의 안전 여부를 확인한 다음 우선순위에 따라 침착하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만 한다.

1. 의식 확인
- 환자의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면서“여보세요! 여보세요! 괜찮으세요?”또는 “여보세요! 눈 좀 떠보세요.”라고 큰 소리로 불러보아 의식을 확인한다.







2. 도움 요청
- 환자가 반응이 없으면 큰 소리로 외쳐 주위 사람들의 도움을 요청하고 응급의료 체계를 활성화한다. 자신이 직접 119로 전화를 걸어 신고를 하거나 주위 사람이 있으면“119에 연락해 주세요.”하여 구급차를 빨리 올 수 있도록 한다. 신속한 신고가 중요한 이유는 제세동(잔떨림 제거)이 빨리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3. 자세교정
- 환자가 엎드려 있는 경우에는 환자의 옆에 무릎을 대고 조심스럽게 체위를 바로 누운 자세로 변화시킨 후 환자의 두꺼운 옷 등은 벗겨준다. 외상이 의심된다면 더욱더 주의하여 머리와 목과 몸을 동시에 통나무 굴리듯 돌려 눕힌다.

4. 기도 확보
- 의식이 없는 환자는 혀와 인후근육의 이완, 구토물, 분비물 등에 의해 기도가 좁아지거나 폐쇄되기 쉽다. 손을 이용하여 기도를 개방해 줄 수 있는데 방법은“머리 젖히고 턱 들기”방법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5. 호흡 확인
- 기도를 개방한 채 환자의 입과 코에 귀를 대고 눈으로는 가슴을 바라본다. 10초 정도 숨소리를 들어보고, 숨결을 느껴보고, 가슴이 오르내리는 것을 관찰한다.

6. 인공호흡
- 자발호흡이 없다면 2회의 인공호흡을 하여야한다.
1) 방법 (구강 대 구강법 )
① 기도 개방을 확실하게 한다.
② 환자의 코를 엄지와 검지로 막는다.
③ 처치자의 입을 환자의 입에 밀착시킨다.
④ 1초에 걸쳐 가슴이 부풀어 오를 정도로 불어넣는다.
⑤ 숨을 불어넣은 후 막았던 코를 놓아준다.
⑥ 같은 방법으로 다시 한 번 인공호흡을 한다
2) 주의 사항
① 너무 많은 양을 세게 불어넣으면 위 팽만을 일으켜 위 내용물의 역류를 유발하고 횡격막을 상승시켜 호흡을 방해한다.
② 첫 번째 숨이 환자의 가슴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머리를 다시 뒤로 젖히고 다시 한 번 불어넣기를 한다. 두세 차례 시도하여도 숨이 들어가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7. 흉부 압박
- 인공호흡을 시행한 후에 즉시 흉부 압박을 시작한다.
1) 방법
① 흉부 압박 점을 찾는다.(앞가슴뼈 하부 1/2, 흉곽 중앙의 젖꼭지 연결선 위)
② 양손은 평행하게 겹쳐 깍지를 끼고 손꿈치를 압박 점에 댄다.
③ 팔꿈치를 곧게 펴고 환자의 흉골(앞가슴뼈) 부위에 힘이 수직으로 실리도록 위치한다.
④ 흉부가 압박되는 깊이는 4~5㎝, 속도는 1분에 100회 정도로 한다.
⑤ 압박과 이완에 걸리는 시간은 같게 한다.(1:1)
⑥ 30회를 연속으로 균일하게 압박한다.
2) 주의 사항
① 흉부를 압박하는 동안에 처치자의 손가락이 흉벽에 닿으면 갈비뼈가 골절되기 쉽다
② 압박 부위를 너무 밑으로 하여 검상돌기 쪽을 누르면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하게 된다.

8. 흉부압박과 인공호흡의 유지
1) 처치자가 1인, 2인일 때 모두 30:2의 비율로 실시한다.
2) 처치자가 2인일 경우 2분(5cycle)마다 역할을 교대하며, 교대 시간은 5초를 넘지 않도록 한다.

9. 심폐소생술의 종료
- 심폐소생술이 시작된 후에는 다음의 상황이 발생할 때까지 심폐소생술을 계속하여야 한다.
1) 환자의 움직임, 기침, 자발호흡이 관찰될 때 까지
2) 응급구조사나 의료인에게 환자를 인계할 때까지
3) 의사가 환자의 사망을 선언할 때까지
4) 처치자가 지쳐서 더 응급처치를 할 수 없을 때까지

◈ 영아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때 일반인들은 8세 미만을 소아로, 1세 미만을 영아로 구분하여 각각의 방법에 따르면 된다.
소아나 영아의 심정지 원인은 성인과는 달리 잔떨림 제거(제세동)가 필요한 심실 잔떨림(심실세동) 보다는 손상이나 호흡성 심장 정지(심정지)가 많다. 따라서 처치순서가 성인과 조금 다르다.

1) 신고를 하기 전 먼저 심폐소생술을 시작한다.
- 소아나 영아에서 발생하는 심장 정지(심정지)의 원인은 대부분이 호흡 기능 상실이나 외상에 의한 쇼크이므로 가능한 한 신속히 인공호흡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5 cycle의 심폐소생술 후 응급의료체계에 도움을 요청한다.

2) 머리를 심하게 젖히면 기도가 폐쇄될 수 있다.
- 소아나 영아는 머리를 심하게 젖히면 오히려 기도가 폐쇄될 수 있다. 그러므로 소아는 머리를 약간만 뒤로 젖히거나 중립위치를 유지하여야 하며, 영아는 턱만 살짝 들어 올려 중립 위치를 유지하도록 한다.



3) 인공호흡의 양이 다르다.
- 소아나 영아는 호흡 양을 줄여 체구에 맞게 흉곽이 부풀어 오를 정도로 불어넣는다. 그리고 영아의 경우 처치 자의 입으로 환자의 코와 입을 동시에 덮고 인공호흡을 한다.




4) 흉부 압박의 방법
- 흉부 압박의 위치는 유두선과 흉골(앞가슴뼈)의 교차지점 바로 아래(흉골 중앙의 아래)이며, 두 개의 손가락으로 흉곽의 1/3 또는 1/2의 깊이로 압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