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정보]/건강 정보

▒ 비듬이란?

凡石 2009. 5. 13. 14:37

▒ 비듬이란?

 

지루피부염은 피지선의 활동이 증가된 부위에 발생하는 아급성 또는 만성의 표재성 습진성 피부염의 일종으로 건성 또는 지성의 인설을 나타내는 홍반성 판을 특징으로 합니다. 발생부위는 두피, 눈썹, 눈꺼풀, 비구순 주름, 입술, 귀전흉골부, 액와부, 유방 하부, 배꼽, 서혜부등입니다. 비듬은 이러한 지루성 피부염의 경미한 상태이며 주로 두파에서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 발병

 

지루성 피부염은 전 인구의 1~3%에서 성인의 3~5%에서 발생, 생후 3개월 이내와 40~70세 사이에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성인에서는 남성에서 더 흔하며 유성의 피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신경계 장애 환자 즉, 정신발육 지연, 피킨슨병, 뇌혈관 사고, 간질, 중추 신경계손상, 안면신경마비, 척수공동증, 사지마비, 신경 이완제 사용환자에서 발생하며 비만을 일으키는 내분비 질환이나 알코올 중독증,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 환자에게서 발생합니다.

 

 

▒ 원인

 

* 피지의 과다분비

* 온도와 습도의 계절적 변화

* 정신적 스트레스

* 신경이완제 등의 약물

* 표피증식의 이상

* 호르몬의 영향

* 유전적인 요인

* 음식물/곰팡이

 

 

▒ 증상

 

지루성피부염은 건성 혹은 기름기가 있는 헐거운 인설(scale)이 특징.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분홍색 혹은 황색의 반을 형성, 호전과 악화를 되풀이하며 약간의 소양감을 동반. 두피에서는 건성의 쌀겨 모양의 표피 탈락이 생겨 두피 전체로 퍼질 수 있으며 가장 경하나 가장 흔히 침범되는 이런 현상을 건성비강진 혹은 비듬이라고 합니다. 흔히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 치료

 

우선 머리를 하루 한 번씩 감아야 합니다. 그러나 비정상적으로 비듬이 많은 경우에는 머리를 아무리 자주 감아야 소용없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약용샴푸를 사용해야 하는데 근본적으로 피티로스포품의 증식을 근본적으로 억제하여 그 수치를 정상수치로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증상 없이 비듬만 있거나 가끔 비듬이 생기는 경우에는 일주일에 두 세번 selenium sulfate, tar, zinc pyrithionate나 항진균제가 들어 있는 비듬 샴푸만 사용해도 좋아지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듬 샴푸는 거품을 낸 뒤 4~5분 후에 헹궈야 하며, 손톱을 쓰지 않고 지문이 있는 부위로 두피 전체를 눌러 줍니다. 그러나 두피가 가렵다거나 붉어지면 비듬샴후를 사용하면서 스테로이드 성분의 약을 바르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가려움증이 심하거나 염증, 딱지가 앉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