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자료]/녹색 전력IT 관련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구축계획 '윤곽'

凡石 2009. 8. 7. 13:46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구축계획 '윤곽'

국내외 스마트그리드 요소기술 主검증무대 '부상’
전기차 충전소 5곳, 스마트미터 200호 등 설치
관련 업체에 최대한 실증단지 문호 개방
추가 실증기술 검증 위해 예산확대 추진

 

 


제주 실증단지 2차 기업설명회에는 관련 업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참석해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제주 구좌읍에 들어설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의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났다. 한전과 스마트그리드협회가 최근 개최한 ‘제주 실증단지 2차 기업설명회’에서 지식경제부와 한전은 보다 구체화된 실증단지 구축계획과 운영절차를 공개했다. 한전은 앞으로 제주 실증단지에서 연구가 완료된 성과물의 필수기능을 중점적으로 검증하되 사내·외 전문가를 참여시켜 실 계통 적용상의 문제점을 파악, 보완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또 스마트가전, 통신 등 다양한 실증단지 참여기업의 신규과제 참여도 허용키로 했다.

제주도에 설치되는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는 주택, 상가, 공장 등이 함께 있는 3000가구 규모다. 부하량은 1만kW.
2개 변전소와 4개의 배전선로로 구성되며, 실증단지에서는 ▲전력IT 10대과제 성과물과 전력계통망의 연계실증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연계실증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전력저장장치, 스마트미터 연계 및 AMI시스템 구축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전력IT 10대과제+추가 실증설비 설치
제주 실증단지에는 기본적으로 ▲발전(계통)-한국형 에너지관리시스템(K-EMS) ▲송전-지능형 송전망감시시스템, 능동형 텔레매트릭스 ▲변전-대용량전력수송 제어시스템, 디지털 차세대변전시스템 ▲배전-배전지능화시스템 ▲고객-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 수용가 통합자원관리 ▲공통-전력반도체 기술, 전력선통신 유비쿼터스시스템 등 10대 전력IT과제 연구 성과물이 우선 적용된다.
한전은 여기에 전기자동차 충전소 5곳, 스마트미터(AMI) 200호, 신재생에너지(풍력, 태양광), 전력저장장치 등 스마트그리드 필요기술을 추가하고, 스마트가전·통신 등 관련업계의 신규기술을 심의를 거쳐 설치한다는 복안이다.
이 중 전기자동차 충전소 설치와 관련된 ‘그린카용 충전스탠드 기술개발 과제’는 전력연구원 녹색성장연구소가 (주)PNE 솔루션, 한전KDN과 함께 2011년 5월까지 수행한다.
충전전력 공급, 충전상태 모니터링 등을 수행하는 충전인프라와 전력계량, 요금부과시스템 및 전력계통 연계, 관리최적화 기술 개발이 목표다.
이를 통해 전기차 충전소 전력공급설계, 충전소 및 충전장치 설치, 전기차 충전 과금체계 개발, 전기차 충전장치 운영시스템 구축, 충전장치 및 전기차 인터페이스 표준화 등이 가능할 것으로 한전은 전망하고 있다.
AMI시스템 개발 과제는 전력연구원 녹색성장연구소가 주도하고, LS산전이 참여하고 있다.
지능형 전력량계 및 소비자 수요반응기기 개발과 전력정보처리시스템(MDMS), 지능형 전력서비스 네트워크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증단지 운영 1·2단계로 구분
한전은 제주 실증단지 운영을 1·2단계로 나눠 실증연구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우선 1단계로 2011년 5월까지 ▲전력IT 연구성과물 분석 및 실증단지 구축 설계 ▲전력IT 연구성과물 설치 및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등 전력IT연구과제 성과물 검증에 주력하고, 전기차 충전관련 기술과 AMI 기술개발이 완료되는 2011년 6월부터 2013년 11월까지는 ▲신재생에너지 연계 및 발전제어시스템 구축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스마트미터, AMI시스템 등 추가 실증설비의 구축과 성능검증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한전은 이 같은 실증시험을 모두 거쳐 2013년 12월 스마트그리드 확대계획을 수립, 시행한다.
한전은 특히 실증사업을 진행하면서 요소기술이나 기기 실증을 원하는 관련 업체에 최대한 실증단지 문호를 개방한다는 입장이다.
즉 스마트 가전·통신 등 관련 업체가 요소 기술이나 기기를 개발, 실증단지에서 실증을 요청할 경우 심의과정과 제주도 실무기관과의 합의를 거친 뒤 실증시험 비용과 고장파급 시 피해보상비 등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허용할 계획이다.

▲소요예산 추가 예정
지식경제부는 지난해 말 전력IT 10대과제의 연구성과물을 검증·평가하기 위해 한전, 전력거래소 등 13개 기관과 협약을 맺고, 전력기반기금 552억원 등 총 810억원을 투입해 ‘녹색전력IT 마을’을 건설할 방침이었다.
구체적으로 ▲전력IT 실증플랜트 구축 및 운영 500억원(현금 375억원, 현물 125억원) ▲설비 및 전력설비상태 감시·검증·평가 98억원 ▲스마트그리드 체계 통합시험 평가 및 아킥텍처 개발 212억원 등이다.
그러나 올해 3월 스마트그리드가 녹색성장을 위한 국정아젠더로 선정되면서 전력IT과제 실증사업에 반영된 예산 810억원을 실증단지 구축에 활용키로 했다.
하지만 전력IT과제 외에 스마트그리드 구축에 필요한 전기차 충전인프라, AMI 등 기술개발·실증이 요구되면서 정부는 810억원 외에 예산을 더 추가해야 하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지경부 관계자는 “설명회에서 발표된 추가예산 450억원은 한전의 추정치이며, 앞으로 추가예산은 더 늘어날 수도 있고, 줄어들 수도 있다”면서 “정확한 추가예산 규모는 9월 중 확정된다”고 말했다.

 
▲스마트그리드 제주 아일랜드 구현

국내 최초로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가 들어서는 제주도는 2015년 ‘스마트그리드 제주 아일랜드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1년까지 요소기술 실증기반을 구축하고, 2013년 녹색에너지 실증적용에 나서 2015년에는 실증단지 수준을 넘는 스마트그리드의 대표도시로 거듭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우선 실증단지의 성공적인 구축과 운영에 사활을 걸고 있다.
특히 정부와 한전 외에 관련 기업들의 참여를 최대한 이끌어 내겠다는 복안이다.
이의 일환으로 실증단지 추진위원회에서는 다양한 기술들에 대한 제안검토와 함께 실증사업에 투자하고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제공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스마트그리드 TACC 종합서버 정보를 개방해 많은 기업들에 사업참여 기회를 부여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이 같은 실증단지의 성공적인 안착을 바탕으로 섬 전체를 스마트그리드 도시로 만들 계획이다.
주복원 제주도 지식경제국장도 지난달 열린 ‘국내·외 스마트그리드 시범·실증사업 워크숍’에서 “제주에서 3000가구 정도로 시범사업을 하는데, 그 정도로는 충분하지 않다”면서 “전 세계에스마트그리드 관련 기술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제주도 전체(21만4000가구)에 스마트그리드를 설치하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주도는 이 같은 주장의 근거로 전 지역에서 실증단지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과 함께 에너지효율과 안전성을 검증할 수 있는 최적지라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즉 실증단지 운영경험이 있는 만큼 전 계통에 대한 운전실적 데이터 확보가 가능해 계통 전체의 에너지효율과 컨트롤센터·SCADA(원방감시시스템)·EMS(에너지관리시스템) 간의 협조운전, 마이크로 계통과 상·하위 계통 간 보호협조를 통한 안정성 등을 모두 검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호준 지식경제부 전력산업과장(왼쪽 두번째)이 설명회 참석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정일 기자 (yunji@electimes.com)
최종편집일자 : 2009-08-06 10:47:51
최종작성일자 : 2009-08-04 10: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