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엔드 오디오"는 음악에의 정열과 얼마나 소리를 잘 재생시키는가에 관한 것이다. 하이엔드 오디오는 최대의 현실감과 감정과 격렬함을 지닌 채 청취자의 가정에 작곡가나 연주자의 메시지를 재현하는 침략이다.음악은 중요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정확하게 재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하이엔드 제품들은 백화점에서 팔리는 스테레오 시스템들과는 닮은 점이 거의 없는 음악재생 콤포넌트의 독특한 집합을 구성한다. 음악재생시스템은 세탁기나 토스터와 같은 가전제품이 아니다. 그것은 레코드나 CD에 담긴 음악의 광범위한 감정과 지적인 잠재력을 표현하기 위한 기구이다. 재생의 질이 높을 수록 우리는 음악에 더 깊이 관여하게 된다.
하이엔드의 기풍
음악과 그 재현에 있어 의 질적 문제-은 하이엔드 제품들속에서 입증된다. 하이엔드 오디오 제품들은 공학적 기술과 음악적인 감수성을 병합하여 원음에 한 걸음 더 가깝도록 콤포넌트를 제작하는 열성적인 오디오광에 의하여 디자인된다. 하이엔드 제품들은 귀에 의해 디자인되고 손으로 만들어지며 한가지의 이유에서 존재하는데 그것은 음악감상의 경험을 증대시키기 위해서이다.
하이파이 소비자 집단에 만연된 공통적인 오해는 하이엔드 오디오가 고가의 오디오를 의미한다는 생각이다. 대량판매의 시각에서 본다면, 하이엔드 오디오는 외관을 치장하여 백만장자들에게 판매할 목적으로 신경써서 만든 스테레오 장비에 불과하다.
그렇다. 성능은 당신이 동네 대리점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음향기기보다 조금밖에 낫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누가 그것을 살만한 여유가 있을까? 게다가 하이엔드오디오는 거리의 평범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닌 훈련되고, 안목이 높은 청취자들과 아는 체 하는 사람들이나 기계광들만의 전유물처럼 보인다.
사실 하이엔드 오디오는 이러한 것이 아니다.
먼저, "하이엔드"라는 용어는 제품의 성능을 말한 것이지 가격을 의미하진 않는다. 진정한 의미의 하이엔드 오디오중 대다수의 가격이 백화점에서 팔리는 중간 정도의 통합시스템의 가격정도이거나 종종 더 싼 경우도 있다.
나는 본질을 획득한 많은 저가의 시스템을 전해 들었다. 그 본질이란 고품질의 음악재생은 일반 소비자의 예산이내에 쉽게 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비록 많은 하이엔드 제품이 고가이지만 이러한 것이 당신의 가정에 고품질 음악재생시설을 갖추기 위해 많은 예산을 들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훌륭한 음향시스템이 당신이 생각하는 것 이하의 저렴한 가격일 수 있다.
두 번째로 하이엔드 오디오는 음악적 경험을 전달하는 것에 관한 것이지, 다루기 어렵게 정교함을 더하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다. 사실, 하이엔드 시스템은 대량 판매의 중간 충실도의 시스템보다 훨씬 다루기 쉽다. 왜냐하면, 하이엔드의 가치체계는 사운드의 질에 비용을 들이는 대신에 불필요한 기능을 제거하기 때문이다. 하이엔드오디오는 음악애호가를 위한 것이지 전자기기광을 위한 것이 아니다.
셋째로,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은 누구라도 당장 고품질의 사운드 재생의 가치를 충분히 인식할 수 있다. 좋은 소리가 난다는 것을 알기 위해 "황금의 귀"를 가질 필요는 없다. 음악 재생력에 있어서 고급과 2류의 차이는 분명하다.
처음으로 진짜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을 듣는 사람의 반응은 보통의 경우 기쁨과 놀라움을 느낀다. 이는 하이엔드 오디오가 모든 사람에게 충분히 인식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만일 당신이 음악을 즐긴다면 하이엔드 시스템을 통해 음악을 더욱 즐길 수 있다. 이는 간단한 사실이다.
마지막으로 하이엔드 오디오의 목표는 "사라지는" 기계를 만드는 것이다." 그러한 일이 발생할 때 우리는 음악가와 청취자간의 최고수준의 의사전달 상태에 도달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하이엔드 오디오는 기계와 관한것이 아니라 음악에 관한 것이다.
하이엔드의 세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음악적인 신호가 적을수록 더 좋은 것이라고 믿는다. 여느 전자회로, 와이어, 톤 조절기, 스위치들도 신호를 감소시킨다. 그리고 그러한 것이 음악적 경험이다. 이것이 당신이 하이엔드 장비에서 "공간감의 확장기", "서브하모니 신서사이즈"나 그러한 다른 장치의 그래픽 이퀄라이져를 찾지 않을 이유이다.
그러한 장치들은 음악적 실제감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며 신호통로에 불필요한 통로를 추가 시킨다. 당신과 음악가 사이에 전자기계의 수를 최소화시킴으로써 하아앤드 오디오제품은 음악적 경험의 직접전달을 극대화시킨다. 그 수는 적은 편이 좋다.
당신이 그랜드 캐년의 끝에 서서, 그 웅장함에 매료되어 버렸다고 생각해 보라. 당신은 비단 땅속 깊숙히 조각된 거대한 조각의 웅대함만이 아니라 당신아래 내려다보이는 작은 물체들도 박진감 넘치고 생기있는 모습으로 느끼게 될 것이다.
당신은 암반층의 색조의 다양한 정도를 선명하게 볼 수 있다. 많은 붉은색 색조의 특징이 분명히 드러난다. 거대한 암반층의 선명한 디테일은 단순히 보는 것만으로도 쉽게 구분이 된다. 이런 식으로 당신의 감상력은 깊어진다. 빛과 그림자의 대조는 균열과 갈라진 틈의 무한한 미로를 분명히 눈에 띄게 한다. 더 오랫동안 더 가까이서 관찰하면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보거나 느낄 것이 더욱 많다면 감각적 투입의 풍부함은 정도를 알 수 없는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외경을 지닌 채 당신을 가장자리 끝에 서서 침묵하게 만든다.
이제 당신이 각각 거의 완전히 투명한 많은 두꺼운 유리로 만들어진 창문을 통해 그랜드 캐년을 바라본다고 생각해 보라. 창틀하나는 선명함을 무디게 하고 비슷한 색조사이의 미묘한 특징을 사라지게 하는 얇은 간유리로 되어 있어 희뿌옇다. 미세하게 오돌도돌한 옆 창틀의 구조는 암반층의 구분을 분석할 당신의 능력을 감소시킨다.
또 다른 창틀은 빛과 그림자의 대조를 감소시켜서 계곡의 웅장한 깊이나 넓이를 평면화시킨다. 결국, 창문틀 그 자체는 당신의 시야를 방해하여 계곡의 중첩효과를 파괴한다. 그랜드 캐년의 끝에 서서 보는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현실감대신에 당신이 보게 되는 것은 잿빛의 흐리고 생기없고 조작된 영상이다. 그런 것은 TV에서 보는 것이 더 낫다.
2류의 재생 시스템으로 재생된 음악을 듣는 것은 그러한 유리창틀을 통해 그랜드 캐년을 보는 것과 같다. 재생장치에 결합된 각각의 콤포넌트-CD플레이어,턴테이블,프리앰프,파워앰트,라우드스피커와 연결 케이블들-는 어떤 면에서 이를 통과하는 신호를 왜곡시킨다. 한 기기가 기기구성에 거칠고 굵은 특성을 부가시킬 수 있다.
다른 기기는 강함과 부드러움 사이의 힘있는 대조를 감소시켜서 작곡자나 연주자의 표현을 줄여 버릴 수도 있다. 또 다른 한 기기는 음악에 두껍고 흐릿한 먹구름을 드리워 미묘한 음색을 파괴하고 모든 기계를 분간 못할 음조로 겹쳐버릴 수 있다. 결국, 창문틀-다시 말해, 전자공학적 재생시스템-은 음악가의 예술적 의도인 확장을 감소시킨다.
하이엔드 오디오는 가능한 한 많은 유리창을 없애고 음색을 가능한 한 투명하게 만드는데 관한 것이다. 유리창틀이 적을수록, 그리고 기기를 통과할 때 끼치는 영향이 적을수록 우리는 보다 살아있는 경험에 근접하고 음악적 메시지를 더 깊이 있게 이해 할 수 있다.
왜 하이엔드 오디오 제품이 대량판매 스테레오 시스템보다 음악적으로 보다 투명한가?
하이엔드 체품들은 좋은 소리, 즉 원음 과 같은 소리를 위해 디자인된다. 그것들은 다소 임의적인 기술적 설계에 의해 항상 잘 연주되도록 만들어 질 필요는 없다. 진정한 하이엔드 디자이너는 제품을 개발하는 동안 부품을 바꾸어가며 가능한 한 가장 실감나는 소리를 만들어 내기 위해 다른 기술들을 시도하면서 제품에 귀기울인다.
그는 가장 음악적 경험을 잘 표현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기술적인 기법과 음악적인 민감성을 병합 시킨다. 이러한 몰두는 종종 열광적인 추구가 되곤 한다. 수많은 시간들을 청취시간에 쏟고, 소리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에 고통스럽게 관심을 갖는다. 종종, 제품의 소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더 비싼 부품이 사용되지만 소매가는 같은 경우가 있다. 이러한 비용이 많을수록 음악적으로 우등한 부품이 회사의 최저가격선을 낮춘다. 왜냐하면, 하이엔드 디자이너는 음악과 음악의 재생에 무척 관심을 갖기 때문이다.
역설적으로, 대량판매 오디오 콤포넌트들은 종종 설명서상에서 좋게 보이게끔 이따금 소리의 질의 비용에 관심을 두어 디자인된다. 이것의 좋은 예는 1970년대와 1980년대의 "THD전쟁"이다. THD는 전제적인 배음구조의 왜곡을 뜻하는데, 설명서는 앰프의 질적 척도로써 교육수준이 낮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당신이 그러하였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내가 오디오를 배우기 전에 나 역시 THD 숫자에 주목했었다. THD가 낮을수록 더 좋은 앰프로 간주되었다. 이는 거대 전자 회사로 하여금 매우 낮은 수치의 THD지수를 가진 제품을 생산하게 하였다. 어느 브랜드의 THD설명서 내에 기재된 소수점 이하의 수가 제로에 가까운가 하는 것이 시합이 되어버렸다.(예를 들면 0.001%) 많은 구매자들이 단지 이 설명서의 수치를 믿고 리시버와 앰프를 구매했다.
비록 낮은 THD가 가치 있는 디자인목표라 하더라도 어떻게 그러한 상당히 낮은 수치의 왜곡 지수가 얻어지는가 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앰프에서 왜곡을 줄이는 기술은 "피드백"이라 불리는데 이는 출력신호를 담당하고, 이를 입력으로 피드백시킨다. 많은 피드백이 THD를 줄이지만, 앰프의 음질을 떨어뜨리는 여러 다른 문제들을 발생시킨다.
거대전자회사들이 그들의 제품의 소리의 질이 악화되어 간다는 것을 염려했는가? 천만의 말씀이다. 문제가 되는 유일한 것은 대량으로 판매될 제품을 만드는 것이었다. 그들은 대중에게 팔리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에 하찮은 기술설명서를 위한 음향기기를 거래했다. 그 구매자들은 열악한 음악 시스템을 청취하는 것 보다 설명서에 기초하여 콤포넌트를 선택했다.
아이러니하게도 THD가 가장 낮은 수치의 앰프가 아마도 소리의 질도 가장 낮았을 것이다. 이 예시는 대량 판매 제조자들과 대비하여 하이엔드 제조사의 근본이념인 오디오 콤포넌트가 해야 할 일과의 커다란 차이를 보여준다. 하이엔드 제조자들은 기기가 테스트에서 뛰어난 수치를 내는 것 보다 어떻게 소리가 나는가에 관해 더욱 관심이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청중인 음악적으로 민감한 청취자들이 설명서보다는 소리의 질에 기초하여 제품을 구입하리라는 것을 안다.
하이엔드 제품들은 귀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종종 그들의 일에 자부심을 가진 기술자들의 손에 의해 디자인된다. 그 제작자는 흔히 오디오광 그 자체일 경우가 많은데, 그들은 제품을 그들 자신의 집에 설치할 목적인 양 제품제작에 열의를 쏟는다. 이러한 디테일한 면에까지 끼치는 세심한 주의는 더 나은 질이나 "완성된 질"을 가져온다. 더 잘 만들어진 품질은 제품의 음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그 제품수명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게 한다. 게다가, 아름답게 수작업된 콤포넌트들은 대량생산 제품이 충족시키리라 기대할 수 없는 소유에 대한 자존심을 높여줄 수 있다.
하이엔드 오디오제품들은 종종 중급 오디오 제품보다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보장한다. 왜냐하면, 하이엔드 제조자들은 그들의 제품과 고객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기 때문인데 그들은 일반적으로 더 긴 제품 보증기간과 더 쉬운 교환정책과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이엔드 제조자들에게는 보증기간이 지난 제품을 무상으로 수리해 주는 일이 흔한 일이다. 이것은 당신이 그러한 조치를 기대 하라고 하는 얘기는 아니다. 단지 그러한 경우는 하이엔드 오디오에서는 종종 발생하는 것이며 대량 판매 제품에서는 기대조차 해볼 수 없는 일이다. 하이엔드 회사들은 고객을 생각한다.
그러한 것은 역시 하이엔드 전문상인에도 적용되기 때문이다. 하이엔드 제품의 딜러는 양질의 음을 재현하는데 관한 열의와 고객서비스에 대한 약속과 책임을 나누어 맡기 때문이다. 만일, 당신이 대량 판매 딜러에게 익숙해져 있다면, 하이엔드 오디오 점을 방문하는 것이 즐겁고 놀라운 일이 될 것이다.
당신에게 적합하지 않은 것을 사라고 권유하기 보다는 책임감있는 하이엔드 딜러는 가장 훌륭하게 오랫동안 음악적 즐거움을 마련해줄 시스템을 조합하기 위해 애쓸 것이다. 그러한 딜러는 이번 달의 바닥선에 있는 당신의 음악적 만족을 고양시켜 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하이엔드 제품들은 미국회사에 의해 미국에서 디자인되고 제작된다. 사실, 미국인이 만든 오디오 콤포넌트들은 세계도처에 명성이 있다. 미제 하이엔드 오디오의 40% 이상이 외국, 특히 극동으로 수출되고 있다. 하이엔드 제품들은 해상운임,수입관세, 그리고 수입상 이윤등의 요소 때문에 미국에서 판매하는 가격보다 약 두배나 비싼 것이 사실이다.
누구든, 최고의 오디오 장비는 일제라고 여기는 미국인의 지배적인 편견을 떠올려보면, 외국에서의 미제 하이엔드 제품에 대한 열광이 훨씬 더 주목할 만큼 대단하다. 더 깊은 수준에서 본다면 나는 하이엔드 제품들이 기본적으로 대량판매제품들과 다르다고 믿는다. 그 개념, 목적, 디자인, 제작, 판매, 어떻게 사용되는가 하는 등 여러 면에서 하이엔드 콤포넌트들은 그들의 사촌격인 중급오디오와 매우 다르다.
하이엔드를 대량판매 제품과 구분하는 것은 음악에 대해 고려하는 디자이너들의 자세이다. 그는 여느 다른 상품들처럼 팔리기 위한 상자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다. 그는 어떻게 고객에게 음악을 경험시킬 것인가 하는 중요한 음향기기를 창조하는 것이다. 하이엔드 콤포넌트는 음악이 얼마나 잘 재현되고, 확장되어 청취자가 얼마나 즐거워하는가 하는 것에 깊이 관여된 물리적인 표현이다.
하이엔드 디자이너는 그 자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제품을 만든다. 그가 음악에 대해 신중하기 때문에 그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마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 있을지도 모르는 얼굴조차 모르는 청취자가 음악의 즐거움을 경험하는가 하는 것이다. 음악에 대한 청취자의 관여가 있으면 있을수록 디자이너는 더 나은 작업을 하게 된다.
하이엔드 디자이너에게 있어서의 전자적, 기계적 디자인은 단순히 기술적인 책임만이 따르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사랑과 헌신의 행동이다. 제품 디자이너의 각 관점-기술적일 뿐 아니라 음악적인-은 그러한 몰두에 익숙하지 않아 놀라울 것이라는 한 방향에서 검토된다. 음악재생의 특질은 그 존재의 바로 핵까지 이른다는 것이다. 그가 단순히 매일 보여주는 것은 직업이 아니다. 결과적으로 그의 헌신적인 노력없이 만들어졌을 때보다 훨씬 더 강력하고, 청취자가 밀접하게 참여한 음악을 형성한다.
하이엔드 오디오란 무엇인가? 하이엔드 사운드란 무엇인가? 그것은 재생 시스템이 잊혀지고, 당신의 청취실에서 연주가에 의해 재구성되었다고 보여질 때이다. 그것은 당신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작곡가나 연주가가 당신에게 말하는 것을 느낄 때이다. 그것은 말로 표현할 수 없고 작곡가가 소리의 조합에 간신히 그려 넣을 수 있는 감정의 롤러 코스터이다. 그것은 물질적 세계가 사라지고, 당신만의 의식과 음악을 떠나게 될 때이다. 그것이 하이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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