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를 훌쩍 넘어서는 새로운 음악 포맷
DVD-Audio란 새로운 음악 포맷으로 음반 분야에 있어서 대단한 진보라고 할 수 있다. DVD-Audio는 CD보다 극도로 향상된 음질을 제공하는데, CD가 44.1kHz의 샘플링 레이트 비율을 갖는 것에 비해 DVD-Audio는 최대 192kHz를 갖는다. 이는 CD의 그것에 비해 거의 5배에 달하는 폭을 갖는 것인데, 이로 인해 청취자들은 더욱 향상된 선명도를 느낄 수 있게 된다.
또한 DVD-Audio는 디지털 사운드에서 기존 CD가 갖는 16bit에 비해 24bit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역시 디지털 사운드에서의 향상된 선명도를 느낄 수 있게 된 것이다. 결국 음악가나 프로듀서는 홈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즐기는 일반인들을 위해 이전보다 훨씬 충실한 원음 녹음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자세하게 알아보자면, 2채널에서는 192kHz/24bit로 재생이 가능하며, 멀티채널에서는 96kHz/24bit의 고음질로 재생할 수 있다. 이러한 높은 단계를 갖는 DVD-Audio의 재생 주파수는 96kHz(샘플링 주파수 192kHz), 다이내믹 레인지는 144dB(24bit 양자화), 정보량은 CD의 약 1,000배에 이르는 대용량을 갖게된다.
결국 DVD-Audio는 2채널 192kHz/24bit에 더해 최대 6채널 96kHz/24bit라고 하는 멀티채널 재생이 가능하게 되면서, 멀티채널 컨텐츠의 2채널 재생 때에는 플레이어가 자동적으로 다운 믹스 처리한다.
DVD-Audio는 음악을 담는 매체로써 DVD를 사용하기 때문에 CD보다는 일반 DVD타이틀을 생각하면 훨씬 이해하기 쉽다. 즉 일반 DVD 타이틀이 영화제공을 위해 여러 부록들을 제공하는 것처럼 DVD-Audio 역시 이 기능이 제공된다.
따라서 DVD에 CD의 음질을 녹음하는 것보다 훨씬 선명한 소리를 녹음하는 것에 더해서 스크린 메뉴를 통해 음악가의 개인 신상 기록, 연주 목록, 가사, 갤러리, 비디오 클립 등의 부가적인 기능도 첨가할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DVD-Audio와 DVD-Video(일반 DVD 타이틀)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쉽게 생각하면 이렇다. DVD 타이틀은 일반 비디오(예를 들면 VHS 테이프)보다 훨씬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결국 사용자들이 VHS와 같은 포맷의 일반 비디오를 보다가 DVD 타이틀을 경험하게 되면 훨씬 나은 화질에 놀라게 되는 것처럼 일반 CD 음악을 듣던 사용자들은 DVD-Audio를 듣게 되면 그것과 같은 놀라움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Warner, Elektra, Atlantic에 의해 표준이 정해진 DVD-Audio는 앞으로의 선전이 기대되는 방식이다. DVD-Audio는 청취자들에게 오디오 음악의 커다란 진보를 이룬 새로운 음악 형식으로 스테레오(2채널)나 다중 채널의(채널이 서라운드 사운드) 음악을 제공해준다.
DVD-Audio는 최고 192kHz의 샘플링 레이트를 가지며(CD의 경우 44.1kHz), 디지털 소리는 최고 24비트(표준 CD는 16비트 사용)로 전달된다. CD와는 달리 DVD-Audio는 진보한 다중 채널의 소리를 제공할 능력 있다. CD와는 달리 DVD-Audio는 진보한 다중 채널의 소리를 제공할 능력이 있다. DVD-Audio를 통해 청취자들은 이제까지보다 훨씬 뛰어난 마스터 녹음에 가까운 소리를 가정의 오락 시스템에서도 들을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