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자세 (POSITION)
1.크로즈드 포지션
|
2.오픈 포지션
|
3.휀 포지션
|
4.샤도우 포지션
|
5.프롬나드 포지션
|
6.책 프롬오픈 PP
|
7.카운트 프롬나드 포지션
|
8.폴어웨이 포지션
|
9.오픈 콘트라 포지션
|
룸 바 Rumba
전진 웤
오른발에 체중을 얹고 왼발은 체중없이 뒤로 뻗는다.
상체가 앞으로 먼저 움직이기 시작하여 뭄의 중심이 흔들리기 직전에
왼쪽 다리가"토"를 먼저 사용하여 앞으로 나간다. 볼이 마루를 누르고
스탶이 완료되기 직전에 '힐'을 마루에 내려놓고 다리를 쭉 편다.
체중이 없는쪽 다리에도 여전히 긴장감이 유지되며, 1/16정도 바캍쪽으로 턴이 된다.
그리고 같은방법으로 동작이 계속 된다.
후진웤
오른발에 체중을 얹고 왼발을 체중없이 앞으로 뻗는다.
'볼'을 움직이고 다음에 '토를 뒤로 움직여 여전히 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 위치에서
마루를 누른다. 체중이 있는 쪽은 여전히 쭉펴고 있다. 왼쪽의 무릎이 약간 굽혀지고
왼쪽'힐'을 마루에 내려놓는다. 그리고 왼쪽 다리가 쭉 펴진다.
왼쪽 다리가 수직으로 쭉 뻗게 될 때 허벅지와 '토'가 약 1/16정도
바깥쪽으로 턴을 하게 된다.
이때 오른쪽 발에도 여전히 긴장감이 유지 된다.
오른발의 힐은 자연스럽게 마루에서 떨어진다.힙과 골반은 오른발이 똑바로 설 때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그리고 골반이 움직이는 동안 왼쪽 다리가 오른쪽 다리보다 더 길어보인다..
그러므로 왼쪽의 무릎과 발목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본적인 포지션
1.클로즈(클로즈드) 포지션 / 2.오픈 포지션 / 3.휀 포지션 / 4.샤도우 포지션 / 5.프롬나드 포지션(PP) /
6.책오픈(PP) / 7.카운트 프롬나드 포지션 / 8.폴어웨이 포지션 / 9.오픈 콘트라 포지션
기본적인 라틴 홀드
1.클로즈(클로즈드) 혿드 / 2.남자 왼손 + 여자 오른손 홀드 / 3.남자 오른손 +여자 왼손 홀드
/ 4.남자 오른손 + 여자 오른손 홀드 / 5.남자 왼손 +여자 왼손 홀드 / 6.더블핸드 홀드 /
7.오른손이 여자의 어깨나 허리를 잡고, 왼손은 자유롭다. / 8.왼손이 여자의 어깨나 허리를 잡고
오른손은 자유롭다. /9. 홀드하지 않고 / 10.샤도우 포지션 홀드 3가지
a) 남자 왼손 + 여자 오른손 그리고 남자 오른손 + 여자왼손 홀드('커들'포지션)
b) 남자 왼손 + 여자 오른손 그리고 남자 오른손이 오른쪽 어깨 또는 허리를를 홀드 c) 남자 왼손 +여자 왼손 그리고 오른손이 오른쪽 어깨 또는 허리를 홀드
타이밍 & 박자 관념 : 룸바는 '바디 댄스'이다.
한쪽발에서 다른 발로 체중을 조절해 나가는
과정에서 힙 액션이 이루어 진다. 체중을 옮기는 것이나
힙 액션은 나중의 1/2 박자에서 이루어진다.
두박자를 소요하는 스탭(4.1)에서는, 바디액션을 하거나
체중을 옮겨 놓는데 1/2박자를 사용한다. 이 리듬을 연출하기 위해서
모든 휘겨는 카운트 4.1에서 시작하고,
액센트를 카운트4에 둔다. 4&1& 2& 3& 4&1&. . . .
풋웤
모든 전진스탭은 토(TOE)를 먼저 시작해서 다음에 볼(BALL)로 마루를 누르고,
스탭의폭이 닿기 직전에 힐을 마루에 내려놓는다. 이것을 '볼플렛'이라고 한다. 후진은 먼저 '볼'로 시작해서 '토'로 이동을 시작한다.
'힐'은 체중이 완전히 가 닿을 때 내려놓는다.
볼이 체중없이 움직일때 무릎이 다소간 구부러 진다. 후진 웤도 여시 '볼 플렛'이다.
쿠카라차
이것은 '프레스 스탭(PRESSURE STEP)이라고 하였고, 주로 남자가 사용한다. 3보로 만들어 졌고, 턴을 하지 않는다.
마지막 3번째 스탭은 체중있는 발에 모은다.
첫발이 몸에서 떨어져서 마루를 누르고 체중의 얼마간은 딛고 있던 발에 남아 있다.
첫발은 앞으로, 옆으로, 비스듬히 앞으로,뒤로, 비스듬히 뒤로 다양하게 움직일 수가 있다.
그리고 '토'가 약간 바깥쪽으로 턴을 하게 된다. 두 번째 스탭은 제자리에 지탱하면서
체중을 끌어 당긴다. 세번째 스탭은 체중있는 발에 모은다.
고유의 쿠카라차를 할 때에는 체중을 지탱하고 있든 발의 힐이 마루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풋웤이 볼 플렛/ 플렛 /볼 플렛 / 이다.
만약 쿠카라차를 앞으로 밟을 때는 모두가 '볼 플렛'이다.
그리고 책도 포워드 웤이 된다.알터나티브 베이식 무브먼트 이것은 오픈 포지션으로 남자의 오른발이 옆으로 끝났을 때,
남자만이 할 수 있다. 카운트 2 : 왼발을 오른발에 모은다. 카운트 3 : 체중을 오른발에 옮긴다. 카운트 4.1 : 왼발을 옆으로 그리고 비스듬히 뒤로 놓는다. 그리고 이어서 내추럴 탑을 한다. 남자가 이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여자는 오른발을 왼발에 모으고 왼발이 전진을 하면서 오픈 포지션에서
클로즈 홀드로 바뀐다.
베이식 무브먼트(BASIC MOVEMENT)초급
남자:
스탭 |
카운트 |
풋포지션 &액션 |
어마운트 오브 턴 |
풋웤 |
1 |
2 |
왼발이 전진,발끝이 밖으로 1/16턴, 책드 포워드웤 |
|
볼 플렛 |
2 |
3 |
오른발이 제자리에, 체중을 제자리에 옮긴다. |
|
볼 플렛 |
3 |
4.1 |
왼발이 옆으로 그리고 약간 뒤로, 백워드 웤 턴잉 |
|
볼 플렛 |
4 |
2 |
오른발이 뒤로, 백워드 웤 |
|
볼 플렛 |
5 |
3 |
왼발이 제자리에, 체중을 제자리에 옮긴다. |
|
볼 플렛 |
6 |
4.1 |
오른발이 옆으로 그리고 약간 앞으로, 포원드 웤 턴잉 |
|
볼 플렛 |
여자:
스탭 |
카운트 |
풋포지션 &액션 |
어마운트 오브 턴 |
풋웤 |
1 |
2 |
오른발이 뒤로, 백워드 웤 |
|
볼 플렛 |
2 |
3 |
왼발이 제자리에, 체중을 제자리에 옮긴다. |
|
볼 플렛 |
3 |
4.1 |
오른발이 옆으로 그리고 약간 앞으로, 백워드 웤 턴잉 |
|
볼 플렛 |
4 |
2 |
왼발이 전진,발끝이 밖으로 1/16턴, 책드 포워드웤 |
|
볼 플렛 |
5 |
3 |
오른발이 제자리에, 체중을 제자리에 옮긴다. |
|
볼 플렛 |
6 |
4.1 |
왼발이 옆으로 그리고 약간 앞으로, 포원드 웤 턴잉 |
|
볼 플렛 |
리드
*먼저 크로즈 홀드로 자세를 취하고 시작한다. *남녀가 일치하여 대략 1/4정도 왼쪽으로 턴을 하게 된다.
선행되는 휘겨들
베이식 무브먼트 / 스파트 턴 투 레프트 / 내추럴 탑 /
후행되는 휘겨들 베이식 무브먼트 /포워드 웤스 /리버스 탑 / 베이식 3보후에 -휀 /백원드 웤 /내추럴 /탑 /
스파트 턴 투 라이트(SPOT TURN TO RIGHT)
남자
스탭 |
카운트 |
풋 포지션 & 액션 |
어마운트 오브 턴 |
풋웤 |
1 |
2 |
왼발이 몸을 가로질러서 포워드 웤 턴잉을 한후 뒤로 그리고 약간 옆으로 끝난다. 포워드 웤 턴잉 |
|
볼플렛 |
2 |
3 |
오른발을 제자리에, 체중을 그 자리에 다시 옮긴다 |
볼플렛 |
3 |
4.1 |
왼발을 옆으로, 포워드 웤 턴잉 |
볼플렛 |
여자
스탭 |
카운트 |
풋 포지션 & 액션 |
어마운트 오브 턴 |
풋웤 |
1 |
2 |
오른발이 몸을 가로질러서 포워드 웤 턴잉을 한후 뒤로 그리고 약간 옆으로 끝난다. |
|
볼플렛 |
2 |
3 |
왼발을 제자리에, 체중을 그 자리에 다시 옮긴다 |
볼플렛 |
3 |
4.1 |
오른발을 옆으로, 포워드 웤 턴잉 |
볼플렛 |
*오픈 PP로 끝날 때에는 7/8 턴을 한다.
선행되는 휘겨들
스파트 턴 투 레프트 / 책 프롬 오픈 PP / 핸드 투 핸드 의 6보에서 /
후행되는 휘겨들
스파트 턴 투 레프트 /핸드 투 핸드 의 4보 / 오픈 PP로 끝났을 경우 - 책 프롬 오픈 PP를 후행으로 할 수 있다.
*스파트 턴 투 라이트 대신에 언더암 턴 투 레프트를 할 수 있다.
이때 남자는 1-3보의베이식 무브먼트를 한다.
남자의 왼팔이 방향을 지시하고, 팔 아래로 여자를 왼쪽으로 회전 시킨다.
스파트 턴 투 레프트(SPOT TURN TO LEFT)
남자
스탭 |
카운트 |
풋 포지션 & 액션 |
어마운트 오브 턴 |
풋웤 |
1 |
2 |
오른발이 몸을 가로질러 포워드 웤 턴잉을 하고 뒤로 그리고 약간 옆으로 끝난다. 포워드 웤 턴잉 |
|
볼플렛 |
2 |
3 |
왼발이 제자리에, 체중을 그 자리에 옮긴다 |
볼플렛 |
3 |
4.1 |
오른발을 옆으로, 포워드 웤 턴잉 |
볼플렛 |
여자
스탭 |
카운트 |
풋 포지션 & 액션 |
어마운트 오브 턴 |
풋웤 |
1 |
2 |
왼발이 몸을 가로질러 포워드 웤 턴잉을 한고 뒤로 그리고 약간 옆으로 끝난다. 포워드 웤 턴잉 |
|
볼플렛 |
2 |
3 |
오른발을 제자리에, 체중을 그 자리에 옮긴다 |
볼플렛 |
3 |
4.1 |
왼발을 옆으로, 포워드 웤 턴잉 |
볼플렛 |
*7/8턴을 해서 오픈 CPP로 끝낼 수도 있다.
리드
홀드하지 않은 오픈 포지션에서 시작하여, 같은 포지션으로 끝난다.
선행되는 휘겨들
스파트 턴 투 라이트 / 언더암 턴 투 레프트 / 책 프롬 오픈 PP / 핸드 투 핸드 /
큐반 롹스
후행되는 휘겨들
베이식 무브먼트 / 스파트 턴 투 라이트 /핸드 투 핸드 / 오픈 PP로 끝났을 경우에는 - 책 프롬 오픈 CPP / 언더암 턴 투 레프트 /
.
*스파트 턴 투 레프트 대신에 언더암 턴 투 라이트를 할 수 있다. --
이때 남자는 4-6보를 턴이 없이 베이식 무브먼트를 한다.
남자의 왼팔이 여자에게 방향을 지시하고,
여자를 팔 아래에서 오른쪽으로 회전 시킨다.
책 프롬 오픈 피피(CHECK FROM OPEN PP)
뉴욕
남자
스탭 |
카운트 |
풋 포지션 & 액션 |
어마운트 오브 턴 |
풋웤 |
1 |
2 |
오픈 PP에서 오른발이 앞으로,발끝이 1/16정 도 밖으로 턴. 책드 포워드 웤
|
1/8왼쪽으로(선행한 반박자에서 턴이 시작된다.) |
볼플렛 |
2 |
3 |
왼발이 제자리에, 체중을 그 자리에 옮긴다 |
1/4 오른쪽으로 오픈 CPP로 끝낼 경우에는 3/8오른쪽 | |
볼플렛 |
3 |
4.1 |
오른발을 옆으로, 사이드 스탭 |
볼플렛 |
여자
스탭 |
카운트 |
풋 포지션 & 액션 |
어마운트 오브 턴 |
풋웤 |
1 |
2 |
오픈 PP에서 왼발이 앞으로,발끝이 1/16정 도 밖으로 턴. 책드 포워드 웤
|
1/8오른쪽으로(선행한 반박자에서 턴이 시작된다.) |
볼플렛 |
2 |
3 |
오른발이 제자리에, 체중을 그 자리에 옮긴다 |
1/4 오른쪽으로 오픈 CPP로 끝낼 경우에는 3/8오른쪽 | |
볼플렛 |
3 |
4.1 |
왼발을 옆으로, 사이드 스탭 |
볼플렛 |
리드
오픈 PP에서 남자의 오른손과 여자의 왼손을 홀드하고 시작하여
오픈 포지션으로 끝난다.
선행되는 휘겨들
스파트 턴 투 라이트 / 언더암 턴 투 레프트 / 책 프롬 오픈 CPP / 핸드 투 핸드 /
후행되는 휘겨들
스파트 턴 투 라이트 / 책 프롬 오픈 CPP / 언더암 턴 투 레프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