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업 [ 張承業 , 1843~1897 ]
본관 태원(太原). 자 경유(景猶). 호 오원(吾園). 화원(畵員)을 지내고 벼슬은 감찰(監察)에 이르렀다. 고아로 자라 어려서 남의집살이를 하면서 주인 아들의 어깨너머로 그림을 배웠다. 화재(畵才)에 뛰어났고 술을 몹시 즐겨 아무 주석(酒席)에 나가서나 즉석에서 그림을 그려주었다. 절지(折枝)·기완(器玩)·산수·인물 등을 잘 그렸고 필치가 호방하고 대담하면서도 소탈한 맛이 풍겨 안견(安堅)·김홍도(金弘道)와 함께 조선시대의 3대 거장으로 일컬어진다. 평생 독신으로 살았다.
주요 작품에 《홍백매십정병(紅白梅十幀屛)》 《군마도(群馬圖)》 《청록산수도(靑綠山水圖)》 《수상서금도(樹上棲禽圖)》 《영모절지병풍(翎毛折枝屛風)》 《풍림산수도(楓林山水圖)》 《화조곡병(花鳥曲屛)》 《담채산수(淡彩山水)》 《화조수도(花鳥獸圖)》 《포대도(包袋圖)》 《심양송객도(陽送客圖)》 《어옹도(漁翁圖)》 등이 있다.
영모도(翎毛圖)
張承業(1843∼1897), 朝鮮 19世紀 後半, 종이.水墨淡彩, 各135.5×55.0
Hawks, a Pheasant and a Quail / Chang Seung-op(1843∼1897) /
Choson dynasty, late 19th century / Ink and light color on paper
활달한 필치와 섬세한 담채가 조화를 이루며 새들의 생동감을 더해 주는 이 작품은 장승업 의 그림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명품이다. 꿩과 메추리를 서정적으로 그려 봄 풍경을 나 타냈고, 눈매와 부리가 생생하게 그려진 매 한쌍은 가을 풍경을 나타내었다. 야생의 기질이 강한 이 새들은 세속에 물들지 않는 꼿꼿한 선비정신을 상징하는 한편, 얽매이기 싫어하는 장승업의 호탕하고 활달한 성격도 보여주는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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