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정보]/건강 정보

베게건강법

凡石 2009. 5. 14. 14:20

1.어지럼증을 해소하는 국화베개

"동의보감"에는 베개에 국화를 넣고 자면 눈이 밝아지고 어지럼증이 사라진다는 기록이 있다. 말린 국화를 베개 속에 넣고 자면 머리가 한결 맑아질 뿐만 아니라 흐려지는 기억력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가을철 국화가 한창일 때 꽃잎을 떼어 잘 말려 둔다. 국화 꽃잎만 베개에 넣으면 힘이 없으므로 메밀 등을 깔고 국화 꽃잎을 위 부분에 넣어 만든다.

2. 머리를 맑게 하고, 기운 나게 하는 씨앗베개

어떤 종류의 식물이든 씨앗에는 가장 왕성한 기운이 담겨 있다. 씨앗은 우리 몸에 들어 있는 각종 독소를 없애주고 몸의 불균형을 잡아주는 데 효과적이다. 베개로 요로 만들어 사용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몸에 기운이 생긴다. 메밀이나 좁쌀을 이용할 수도 있다. 통메밀 청좁쌀 각각 1.5kg을 넣고 베갯속을 만든다. 메밀이나 좁쌀 외에도 나팔꽃씨, 아욱씨, 녹두, 쥐눈이콩, 울타리콩 등 각종 씨앗을 베갯속으로 이용하면 심신을 안정시키고 불면증 등 각종 질별의 예방치료에 도움이 된다.

3. 신경 안정작용이 있는 허브베개

향기있는 식물과 함께 하는 아로마 요법은 인체의 면역기능을 높여주고 정신적으로 풍요롭게 해 주며 호르몬 기능에 영향을 미쳐 질병을 물리치는 자연 치료법이다. 아로마요법을 응용한 아로마 베개는 내장기관의 이상으로 인한 피부트러블을 다스려 피부가 고와지고 걱정과 근심, 스트레스가 해소되며 불면증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마음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는 카모밀, 라벤더, 로즈우드, 마조람 등의 허브는 좋은 재료이다. 향기 좋은 향나무 토막이나 쑥 등 쉽게 구할 수 있는 풀을 넣어도 좋다. 허브를 이용할 때는 잘 말린 허브를 베갯속으로 넣어 이용한다.

4. 만성 두통 눈 피로에는 결명자 베개

결명자는 "신농본초경"에 "눈이 붉고 눈물이 나오는 것을 다스린다"고 기록되어 있다. 눈의 피로를 풀어줄 뿐 아니라 간장의 기능을 강하고 원활하게 한다. 특히 잘 낫지 않는 만성두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나 눈이 침침하고 맑지 않은 경우 결명자 베개가 효과적이다. 결명자는 약재의 성질이 차기 때문에 살짝 볶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대로 오랫동안 베고 잘 경우 속이 차가워질 우려가 있고 오히려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결명자를 약한 불기운에 볶거나 높은 온도에서 말린 다음 잘게 부수고 고르게 섞어 베갯속을 만들다.

5. 귀와 눈 맑아지는 잣나무 신침

잣나무를 적당한 크기로잘라 속을 판 뒤 천궁, 당귀, 백지, 백출, 고본, 목단 등 32가지 한약재를 넣어 만드는 신침(神枕)은 "동의보감"의 처방을 따른 것이다. 잠자는 동안 한약재의 향이 배어나와 방향치료 기능이 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신침을 베고 1백일일이 지나면 얼굴에 광택이 나고 1년이 지나면 전신에 향기가 나며 4년이면 머리가 검어지고 귀와 눈이 다시 밝아진다고 한다.

6. 흡수력 통기성 뛰어난 참숯 베개

예로부터 곰팡이나 나쁜 균을 없애기 위해 간장 독에 띄우거나 민간요법 등에 다양하게 이용돼 온 '참나무 숯'은 인체 본래의 생명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며, 쾌적한 수면을 이루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숯에는 특히 세균 번식을 억제하고 공기 중에 오염된 성분이나 유해한 불순물을 흡착해서 분해하여 공기를 정화시키고 냄새를 제거하는 기능이 있으며, 습기가 많을 때는 흡수하고 건조할 때는 수분을 방출해서 실내의 습도를 자연적으로 조절해 준다. 숯 베개는 땀과 냄새를 흡수하며 뛰어난 통기성으로 두한족열(頭寒足熱)을 돕는다. 편두통으로 잠 못 자는 사람에게 효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