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Disk

세계 주요 마이너 음반사들

凡石 2009. 4. 25. 21:56

마이너 레이블이란 앞에서 언급한 5개의 메이저 음반사를

제외한 음반사들을 일컫는 말이다.

< 특징 >
*지역성이 두드러진다
*음악의 종류에 대한 전문성이나 실험성이 나타난다
레파토리 선정에서, 음질에서, 자국의 것을 알리겠다는 의지에서, 또는 자켓 디자인에서 독특한 형태로 나타난다.


1) 고음악 전문 레이블


*프랑스 아르모니아 문디
1958년에 시작한 프랑스의 대표적인 레이블로 고색창연한 검정색 자켓만으로도 그들의 고집과 질적 추구를 읽을 수 있다.
르네상스, 바로크 음악에 집중
-연주자와 그 단체들-
카운터 테너 알프레드 델러의 음반, 윌리엄 크리스티가 이끄는 레자르 플로리상, 필립 헤르베헤가 이끄는 라 샤펠 르와얄, 르네 야콥스가 이끄는 콩세르토 보칼레, 찰스 매들렘과 런던 바로크, 니콜라스 맥기건이 지휘한 필하모니아 바로크 오케스트라, 클레망 잔느캥이 이끄는 잔느캥 앙상블, 그레고리오 파니아과가 이끄는 아트리움 무지케, 등등...

*하이페리온
준메이저급 영국 레이블로 1980년 메리디언 레코드사 직원인 테드 페리에 의해 창립되었다.
르네상그, 바로크음악이외에 낭만주의 이후까지 레파토리 폭이 넓다.
-연주자와 그 단체들-
코리돈 싱어스, 웨스트민스터 합창단, 고딕 보이스 등의 합창진과 소프라노 에마 커크비,
테너 이언 보스트리지, 클라리넷의 디어 킹
'하이페리온'이서 가장 주목 받는 음반은 97년에 슈베르트 탄생200주년을 맞아 완성된 36장의 슈베르트 가곡 전곡반이다. 아멜링, 오저, 커크비, 톰슨등의 성악가가 피아니스트 그레이엄 존슨의 반주로 600여곡에 이르는 슈베르트 가곡의 대장정을 시도 한 것이다. 단지 기념 사업을 떠나 그 질적인 면에 있어서도 최상이라 부를 수있다.

*악상
벨기에의 레이블로 LP시절부터 인정 받던 고음악 전문 레이블로 1978년 글라트 부부가 설립한 작은 회사로 연주진이나 레파토리는 그리 많지 않지만 항상 일정 수준 이상의 연주를 보장한다는 점에서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연주자-
쿠이겐 형제, 요스 판 임머젤, 옥토포루스 합주단, 라 프티트방드, 르네 야콥스

*리세르카르
벨기에의 레이블로 음악사 교수이자 고음악 전문 프로듀서인 제롬 르죈이 1980년에 설립
-연주자-
기악의 리세르카르 콘소트, 성악의 제임스 보먼, 클라리넷의 발터 보이켄스, 피아노의 장 클로드 반덴 에인덴, 카메라타 4중주단의 연주를 원포인트 방식의 생생한 현장음으로 접할 수 있다.

*크리스토포루스
깨끗한 음질과 좋은 레퍼토리를 유지하고 있다.
-연주자-
빈 무지카 안티콰, 빈 조스캥 앙상블, 일 파르나소 무지칼레, 파드로 살테로 앙상블, 아우그스부르크 앙상블 등

*오푸스 111
엔리코 가티, 파비오 비온디라는 걸출한 두명의 바이올리니스트를 발견할 수 있다.

*오비디스
프랑스의 레이블로 카스트라토의 삶과 음악을 조명한 영화 '파리넬리' 사운드 트랙으로 유명하다. 지휘자 조르디 사발, 알랭 롱바르, 장 클로드 말고아, 아르디티 4중주단, 모자이크 4중주단, 에스페리옹 20, 오르간의 미셸 샤퓌, 하프시코드의 블란딘 벨레, 류트의 홉킨스 스미스, 소프라노 몽셰라 피게라스가 있다.

*피에르 베라니
프랑스의 레이블로 바흐의 클라비어위붕, 캉프라의 모테트, 코레트의 오르간 협주곡 음반

*칸투스
1995년에 출범한 스페인 레이블
구에레로, 빅토리아, 마시니 등이 있다.

 



2)현대음악 전문 레이블


*ECM
독일 뮌헨에서 시작된 이 레이블은 장르나 형식을 초월한 새로운 해석을 수용하는 정책으로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
-연주자-
쉬니트케, 칸텔리, 페르트 ,스티브 라이히, 캐빈 브라이어스와 같은 미니멀리스트 작품 산재
김덕수 사물놀이패와 레드선의 합동공연 음반
재즈 피아니스트 키스 재릿의 음반
힐리어드 앙상블과 얀 갸바렉의 '오피시움'같이 중세적인 분위기와 현대적인 분위기의 교묘한 융합을 꾀한 크로스오버 작품들도 많이 생산되고 있다.
2000년 현재 한국에선 BMG가 배포를 맡고 있다.

*베르고
유럽적인 성향, 특히 독일적인 성향이 강한 비상업적인 레이블로 1986년 베르너 골드 슈미트가 설립한 레이블로 1945년 이후의 아방가르드 음악의 레코딩에 전위 역할을 담당해온 현대 음악의 산증인이다.
케이지, 펜데레츠키,현체등의 음반

*CPO (오스나부르크 클래식)
윤이상의 음반,

*콜 레뇨
리게티, 펠드만, 마테르나, 뉘네스, 윤이상 음반등과 특히 1950년부터 1990년까지 40년에 걸친 도나우에슁엔 페스티벌의 실황 걸작들을 4장의 CD에 모아놓은 음반은 스트라빈스키에서 불레즈에 이르는 현대음악 역사의 집대성으로 현대 음악 애호가의 필청반이다.

*디스크 몽타뉴
프랑스의 레이블로 뷸레즈, 외트뵈쉬를 아르디티 현악 4중주단(현대 음악 전문)

*콜린스
현대음악만을 전문적으로 하지는 않지만 자체의 시리즈물인 20th Plus를 통해 버트 위슬,메이슨등의 영국 현대 음악들을 소개 하고 있다.

*뉴 월드
미국 현대 작곡가들을 중심으로 발굴하고 있다.

 



3)복각 전문 레이블


*펄
1968년에 설립된 히스토릭 레코드의 상징으로 '님버스' 등의 레이블이 애용하는 잡음 감소 방식을 거의 무시해버리고 완전히 '발가벗은' 모습 그대로를 내놓기로 유명하다.
여기에는 참으로 아름다운 시대가 고스란히 남아 있어 아멜리타 갈리-쿠르치가 부른 <홈 스위트 홈>의 '결코 흉내낼 수 없는' 노랫소리에서부터 최후의 카스트라토 알레산드로 모레스키가 남긴 절규에 가까운 노랫소리도 여기에 있다. 카잘스, 코르토, 샬리아핀 등이 남아 있음은 물론이다.

*님버스
'빛나는 바퀴'라는 뜻을 가진 레이블로 1959년에 설립됐다.
옛 성악 놈음의 보고로 '프리마 보체 시리즈' , 카루소, 샬리아핀에서 질리, 테트라치니, 비욜링 등 대부분의 옛 성악가들이 한 자리씩 차지하고 있다. 복각 음반 뿐만 아니라 유라 귈러, 블라도 페를레무터, 메디치 4중주단의 새로운 녹음들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테스타먼트
1990년에 출발한 영국 레이블로 레지널드 켈의 클라리넷 음반을 발매하고, 메뉴인 앙코르,베르크의 바이올린 협주곡 등으로 일시에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이것을 기반으로 1992년부터 EMI와 계약을 체결하여 아직 복각되지 않은 EMI의 SP매트릭스와 오리지널 마스터테이프를 사용할 권한을 얻게 되었다.

*포니트 체트라
이탈리아 복각 음반의 대명사로 1927년에 설립된 '포니트'와 1933년에 생긴 '체트라' 두 회사가 합병하여 만든 회사다. 이탈리아의 거대한 음악 유산을 총정리하겠다는 오랜 신념이 지금의 명성과 규모를 만들어 냈으며, 특히 오페라의 보고다. 마리아 칼라스의 첫 녹음인 '라 조콘다'가 이 곳에 남아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귀결이다.

*그라모포노 2000
이탈리아 레이블로 미트로풀로스가 연주한 보로딘과 베토벤의 교항곡, 알프레드 코르토가 연주한 쇼팽의 소나타와 협주곡, 발터 기제킹이 연주한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제4,5번 및 피아노 소나타집, 박하우스가 연주한 브람스 협주곡 제2번, 카잘스와 티보가 연주한 브람스 2중 협주곡 등을 건져내는 기쁨이 있다.

*아를레키노
이탈리아의 신성 복각 레이블. 21개에 달하는 레오니드 코간의 음반, 15종의 블라디미르 소프로니츠키 음반, 12종의 헤르만 아벤드로트 음반, 첼리비다케의 음반 등 보유

*타라
1992년에 생긴 신생 복각 전문 레이블로 미리암 셰르헨과 남편 르네 트레만이 공동 대표로 있는 이 음반사는 역사적인 방송 녹음들을 발굴하여 이를 음반화하는 데 성공했다. 그들의 성공 요인은 좋은 아티스트의 명연을 탁월한 음질로 복각해 내는 데 있다.
그들이 만든 푸르트뱅글러 지휘의 베토벤 교향곡 제 9번 음반은 그라모폰 음반상을 비롯한 각종 음반상을 석권했다. 필아모니아 오케스트라와 함께 슈바르츠코프, 회플리거 등을 솔로이스트로 기용한 이 음반은 거장 푸르트뱅글러가 죽음을 3개월 앞둔 시점에서 녹음한 '백조의 노래'다. 첫 트랙에 푸르트뱅글러의 육성으로 베토벤의 <교향곡 제9번>에 대한 설명이 담겨 있으며, 뛰어난 음질을 갖추고 있다.

*브리지
클래식 기타리스트 데이비드 스타로빈이 창립한 미국의 레이블.
1937년 이후 지금까지 공개되지 않던 미의회 도서관 소장 실황녹음들을 음반화해 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부다페스트 4중주단, 호르초프스키, 밀슈타인 음반이 발매되었다.

*뮤직 앤 아트
지네트 느뵈의 협주곡을 들을 수 있다.

*AS디스크
쿠셰비츠키 에디션을 들을 수 있다.

*프라이저
힐데 귀덴, 하인리히 슬루스누스 등 특히 독일어권 명창들의 음반이 많이 있다.

*비덜프
크라이슬러를 위시한 현악의 명인들이 모여있다.

그 밖에 APR, 기타헌트, 아카디아, 디스코프 단테, 테로라마, 멜로드람과 같은 레이블에서도 귀한 보물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가 잃지 말아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잃어버린 감동의 영역들이 이들 마이너 레이블에 산재해 있다. 열악한 음질에도 불구하고 그런 소리들을 찾아 나서는 이유 또한 바로 거기에 있다

 

 

4)오디오 파일용 음반 전문 레이블

오디오 파일용 음반 전문 레이블이라 함은 무엇보다 음질로 승부를 거는 마이너 레이블을 일컫는다.

*텔락
1977년 레코딩 엔지니어인 자크 레너와 프로듀서인 로버트 우즈가 설립한 준메이저급 레이블로 70년대 이후 등장한 신흥 레이블 중에서 가장 성공한 케이스로 폭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와 웅장한 사운드를 자랑하는 기 술로 유명하다. 에리히 쿤젤의 오케스트레이션 작업, 로버트 쇼의 현대적 아 카펠라 음반, 찰스 매케라스의 오페라등의 약 500여종의 음반을 보유 하고 있다. 특히 오디오의 모든 기능을 시험해 볼 수 있는 '판타지 어드벤쳐' 음반이나 '라운드 업'음반은 오디오 매니아라면 필히 갖고 있을 만한 음반이다.

*데논
역시 녹음에 대한 수 많은 노하우를 갖춘 음반사다.
데논의 모체인 일본 컬럼비아 주식회사는 1910년에 설립된 일본의 대표적 축음기 회사였다.
이들은 1972년 세계 최초로 실용적인 PCM 디지털 녹음 방식의 재생장치인 DN-023R을 만들어냈으며 스메타나 4중주단의 연주로 최초의 PCM 녹음 레코드를 선보였다.
이 기술적 우위를 토대로 수 많은 외국의 명인들-장 자크 카토로우, 장 피에르 랑팔, 오렐 니콜레, 수크 트리오, 하인츠 홀리거, 자비네 마이어, 엘리아후 인발 등-을 계속 포섭해 나갔다.
현장감은 다소 부족하지만 깔끔한 음색을 특징으로 한다.

*프로프리우스
스웨덴의 레이블로 1976년 녹음한 아날로그 LP의 명반 '칸타테 도미노'로 우리에게 알려졌다.
우리나라의 아리랑을 가사만 바꾸어 자장가로 노래하고 있는 이 음반이 들려준 오르간과 합창은 가히 신비적이라고 할 만한 것이였다. 그러나 사용된 녹음 기재들은 뜻밖에도 중급에 지나지 않았다. 결론은 그들의 녹음 장소 선택과 음 만드는 기법에 그 비밀이 있는 것이였다.
대부분의 녹음을 교회나 공연장에서 현장 녹음으로 진행하는 이들의 음색은 투명하면서도 지극히 자연스럽다는 특징을 가진다.
바흐의<기쁨과 위안을 주는 음악>, 풀랑크의<오르간을 위한 협주곡>, 로만의<플루트 소나타>를 비롯하여 색소폰과 오르간이 어울린<안티폰 블루스>나 3장의 라이브 재즈 모음집등의 음반을 들어보면 그 진가를 알 수이싿. 128배 오버샘플링 컨버터를 이용하여 리마스터링한 '체스키'의 음반들 역시 오디오 시스템을 체크하기에는 안성맞춤이다.
작곡자이자 재즈 피아니스트인 설립자 노먼 체스키는 인위적인 과장을 완전히 배제하고 최소한의 마이크를 사용하여 음반을 만들기로 마음 먹고 이 사업에 뛰어들었다.
원포인트 방식에다 일체의 녹음 조작을 거부한 그들의 녹음 철학은 결국 최대한 아날로그에 가까운 디지털 음색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다. 호렌슈타인이나 바비롤리의 리마스터링 음반을 들어 보면 이 사실을 금방 알 수있다.

*도리안
미국의 전형적인 CD 시대의 레이블로 1985년에 벨 연구소의 수학자인 도리와 전자관련 법률가인 레바인이 서로의 이름을 따서'도리안'이라는 이름을 만들었다. 특수 공법으로 개조한 트로이 저축은행에서 역시 진동판과 회로를 개선한 마이크로 녹음한 이들의 음반은 극소음과 극대음을 모두들 놓치지 않고 포착해 낸다. 장기요의 오르간이 쏟아져내리는 <전람회의 그림> 감미로운 여운이 귀를 맴도는 자니스 테일러의 <베를리오즈 노래집>,투명한 고음 울림이 일품인 캐롤 톰슨의<하프 연주집>등을 그 증거로 제출할 수있을 것이다.

*오디오폰
실상은 아날로그적인 질감을 느끼게 하는 디지털 사운드로 유명한 음반사였는데 최근 여성 피아니스트 발렌티나 리시차의 음반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데이비드 바릴란의 베토벤 소나타나 아론 로잔드의 바흐 무반주 바이올린 작품집에도 귀를 기울일 만하다.

*클라비어(미국)
1966년 설립라이브 디지털 2트랙 방식으로 녹음하여 음장감이 뛰어나며 자연스런 질감을 느끼게 만든다.

*델로스(미국)
아날로그적인 질감을 느끼게 하는 디지털 사운드로 녹음 방식은 소니에서도 표준으로 삼을 정도 이며 최근에 내놓은 '비츄얼 리얼리티 앨범'은 그들의 음질주의를 다시 한번 확인 시켜 주었다.

*레퍼런스 레코딩(미국)
사운드 스트림 디지털 시스템이라는 방식으로 디지털 사운드의 아날로그적 재현에 힘을 쏟고 있다.

*이 외에도 다이렉트 마스터 레코딩 LP로 유명하던 '셰필드 랩' '오디오폰' '린' 오디오 제작사로 유명한 윌슨 오디오의 '윌스 오디오 파일' 1965년 부터 활동하고 있는 독일의 '토로폰'등이 모두 음질에 관한 한 확실한 회사들이다.

5)그 외의 마이너 레이블

*샨도스
영국의 준 메이저급 레이블로 1961년 악보 출판업으로 출발 1969년 음반 제작, 초기에는 영국 작품의 발굴에 주력했으며 런던 중심에서 벗어나 다양한 지방 단체와 스코틀랜드, 아일랜드를 포괄하는 레퍼토리 및 연주자 개발에 힘썼다.
유럽에서 가장 먼저 디지털 녹음을 시작, 디지털 마스터로 크롬 카세트를 제작한 최초의 음반사이며 무엇보다 가장 큰 이점은 스텐포트, 하티,백스, 블리스,핀지,레이톤,등 영국 현대 작곡가들의 작품을 다양하게 접할 수있다는 점이다. 핀지의 첼로 협주곡이 주는 어두운 울림이나 백스의 교향시가 주는 명상적인 분위기들은 그야말로 '발견하는 자만이 누릴 수있는 특권'이다. 또한 알렉산더 깁슨의 시벨리우스 해석, 네메 예르비의 드보르자크와 쇼스타코비치 해석, 브라이드 톰슨의 영국 음악, 마리스 얀손스의 초기 모습을 조명하는데는 이 레이블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외에도 보로딘 트리오의 브람스 3중주곡, 스티븐 휴의 후멜 피아노 협주곡을 위시하여 바이올린의 리디아 모르도비치. 클라리넷의 제르바스 드 페이어, 플루트의 수잔 밀란등의 음반들이 샨도스의 명성을 유지 하고 있다.

*오르페오(독일)
1979년에 창립된 이후 검정색 내지 군청색의 자켓 색깔로 통일된 이 레이블의 음반들이 준 매력은 대단 했다. 특히 빨간 자켓으로 통일 시킨 오르페오의 라이브 레코딩 시리즈는 유명하다.
국내에서 이 레이블이 알려진 것은 84년 클라이버가 지휘한 베토벤 교향곡 제 4번이 LP로 출반 되면서 부터였고 라파엘 쿠벨릭이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과 지휘한 스메타나의<나의 조국>도 명연주로 회자 되었다.
또한 레오폴드 모짜르트의<백파이프와 4현금을 위한 신포니아>나,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안드라스 아도양이 플루트로 편곡하여 연주한 특별한 음반, 프리츠 분덜리히를 비롯한 일련의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실황음반들도 사랑을 받은 바 있다.

*코흐(오스트리아)
미국에 본사를 두고있고 1975년 프란츠 코흐가 설립하여 처음엔 독일의 민속음악과 종족음악 녹음에 주력했다. 그러다가 1985년에 엄청난 규모의CD 제작 공장을 설립하여 각종 마이너 레이블의 음반들을 주문 생산하고 이를 배포하는 회사로 유명해졌다. 마침내 1987년엔 미국 뉴욕에 코흐 인터네셔널 사를 설립하여 다국적 기업으로 변신하더니. 곧이어 독일의 명문 레이블'슈반'을 인수하여 세계 레코드계를 놀라게 만들었다.
현재 코흐 인터네셔널의 레퍼토리는 몇종의 서브 레이블로 나뉘어져 있다.'코흐-슈반'은 말 그대로 코흐에 의해 다시 발매된 '슈반' 음반을 말하며 '코흐 월드'는 그들의 민속음악 레퍼토리를, '코흐 히스토릭'은 복각 음반을 '코흐 스크린'은 영화음악 분야를, '코흐 재즈'는 그들의 재즈 음반들을, '코흐 키즈'는 어린이 음악 시리즈를 말한다. 미국 아티스트들을 중심으로 새로 제작하는 레파토리들은 '코흐 클래식'에 묶여 있다.
메이저 음반사의 카달로그를 방불케 하는 그들의 두꺼운 카달로그에는 슈반이 자랑하던 각종 종교 음악과 세속 음악에서부터 각종 편곡음반과 작곡가들의 초기 가곡집들이 널려 있다. 특히<고요한 밤, 거룩한 밤>의 작곡가인 그루버의 종교 음악들, 스탄겐베르크의 리코더 연주집, 바버의 <연인들>등의 음반은 국내에서도 사랑받고 있다.

*낙소스
레퍼토리의 보유랑으로 말하자면 1천 5백여 레퍼토리를 헤아리는'낙소스'를 피해 갈 수없다. 여기에 매년 약 150여종의 새로운 아이템을 추가해 나가고 있다. 대표적인 염가 리이블로 자리잡았기 때문에 혹자는 '싼게 비지떡'이라 생각 할지 모르지만 사실 낙소스의 음반들은 항상 일정 수준을 보장하고 있다. 여기에는 코다이 4중주단, 피아니스트 예뇌 얀도를 비롯하여, 3대 바이올린 콩쿨을 석권한 일리아 칼러 그리고 한국 연주자 백건우,강동석,조수미의 음반등 건질만한 것이 생각보다 많이 있다. 1985년에 설립된 낙소스 사는 1986년부터 다른 CD의 1/3정도의 가격으로 판매하는 저가 정책에 뛰어들어 음반 시장의 판도를 바꾼 주역이 되었다.

*뱅가드 클래식
원래는 중간 가격으로 발매하는 레이블이지만 우리나라에선 라이센스를 통해 장당 3천원대의 엄청나게 싼 가격으로 발매된 바있다.
다브라스가 부른 캉틀루브의<오베르뉴의 노래>를 비롯하여 카운터 테너 알프레드 델러의 음반들, 에리히 쿤츠의<독일 대학 노래 모음> 시게티가 연주한<바흐의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와 파르티타>, 미샤 엘만이나 루지에로 리치의 바이올린 소품집들이 이 레이블로 나와 있다.
아직도 남아있다면 "먼저 고르는 사람이 임자"인 음반들이다.

6)그 나라의 모습은 그 나라 레이블에 있다.

*멜로디아
구 소련의 국영 음반사 '멜로디아'는 명연주자들의 집산지다.
다비드 오이스트라흐, 다닐 샤프란,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테르, 타티아나 니콜라예바, 보로딘 4중주단, 예프게니 므라빈스키,게나디 로제스트벤스키,예프게니 네스테렌코,엘레나 오브라초바,티모페이 독쉬체르....

*아르스 비벤디
1990년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면서 '에테르나'가 민영화되어 '베를린 클래식'으로 이름을 바꾸어 음반을 생산하였다.
그러나 서독의 '마그나'라는 회사와 계약하여 "아르스 비벤디"가 탄생하였는데 아직도 이 계약이 유효하여 동독 시절 녹음들을 발매하는 것을 볼 수있다.
이들 레이블에선 과거 동독을 움직였던 명연주들, 특히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나 드레스덴 슈츠카펠레 등이 남긴 대편성 교향곡과 관현악곡들을 잘 찾아 볼 수있다. 헤르만 아벤드로트, 하인츠 본가르츠, 쿠르트 잔데를링, 쿠르트 마주어, 헤르베르트 케겔, 오트마르 쥐트너등이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와 남긴 명반들을 비롯하여 페터 슈라이어의 베토벤 가곡집, 베를린 트리오의 바로크 실내악집, 그리고 합창음악의 거장인 루돌프 마우어에루스베르거의 유산들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수프라폰
체코가 자랑하는 명지휘자들-바츨라프 탈리히, 카를 안체를, 바츨라프 노이만, 바츨라프 스메타체크,라파엘 쿠벨릭등- 남겨놓은 깊고 장엄한 관현악곡들로 가득 차있다. 스메타나 4중주단, 탈리히 4중주단, 프라하 4중주단, 파노아 4중주단, 수크 트리오 등 실내악 연주의 보고이기도 하다.
스메타나의<나의 조국>이나 드보르자크의 교향곡등의 녹음이 좋은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좀 더 들여다보면 프라하의 봄 음악 축제을 비롯한 각종 경로로 이곳을 찾은 리히테르, 오이스트라흐,로스트로포비치 등의 명연주가 심심찮게 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홍가로톤
야노슈 롤라, 야노슈 페렌치크,이반 피셔,타카시 4중주단, 졸탄 코치슈, 실비아 사슈,등의 명연을 뒤지는 재미는 비 할 바 없는 즐거움이다.

*프라하
'아르모니아 문디'의 서브 레이블로 오이스트라흐, 리히테르 등 러시아 동구권 연주자의 명반들을 다량 보유.



7)뒤지는 재미, 발견의 기쁨

*온딘(핀란드)
한국의 삼성 클래식이 오랫동안 라이센스 발매한 바 있어 잘 알려져 있다.

*다니카(덴마크)
사장인 헤그룬이 합창과 관악 음악을 좋아하는 바람에 이들이 보유한 그 방면의 음반들은 하나 같이 수준이상이다.

*채널 클래식(네델란드)
1986년에 창립되어 1990년부터 음반을 발매한 회사치곤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안너 빌스마의 제자인 페터 비스펠베이의 첼로곡들을 위시하여 피아니스트 요스 판 임머젤의 모차르트 협주곡 , 도요히트 사토가 류트로 연주한 바흐의 샤콘느, 그리고 한국의 피아니스트 미아 정의 베토벤 바가텔의 연주 음반등을 바로 이 레이블에서 찾을 수있다.

*에체트라(네델란드)
CBS에서 근무하던 두명의 재작진이 대중적 인기에만 신경쓰고 음악성은 도외시하는 메이저의 풍토에 반발하여 차린 레이블이다.
130여개의 타이틀 중에 절반 가량이 세계 최초로 녹음한 작품을 한 두곡 수록하고 있다"고 말할 정도로 그들의 레파토리 개척정신은 유명하다.

*BIS(스웨덴)
과거 한국 SKC에서 라이센스로 마구 찍어낸 바람에 이미지가 약간 손상되기도 했지만 실상은 500개 이상의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는 스웨덴 최고의 레이블로 이름이 높다. 기본적으로 스칸디나비아 레퍼토리 중심이지만 슈니트케, 구바이둘리나 등 현대 음악 작곡가들의 음반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다. 카바코스사 바이올린을 맡아 두가지 버전의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협주곡을 담아 놓은 음반이나 글렌굴드의 스톡홀름 실황반등 독특하면서도 음악성 높은 녹음들을 건질 수있다.

*다이나믹(이탈리아)
실내악 전문 레이블로 바이올린의 살바토레 아카르도, 비올라의 루이지 알베르토 비안키, 첼로의 로코 필리피니, 기타의 마우리치오 프레디등이 엮어내는 파가니니 실내악곡들은 그 백미이다.

*서미트
힉맨이라는 유명한 트럼펫 주자이자 학자가 만든 레이블로 현재 약 100여종 발매된 서미트의 음반들은 오케스트라에서 관악 파트만 따로 들을 수 있게 기획해 놓은 '에스퍼트 시리즈'를 비롯하여 각종 관악기별로 별도의 페이지를 구성해 놓았을 정도로 관악에 애착을 가지고 있다.

*마르코폰(스위스)
금관 전문 레이블로 모리스 앙드레와 쌍벽을 이루는 트럼펫 주자 독쉬체르의 음반이 가득하다.

*PAN(스위스)
목관악기 전문 레이블

*칼리오페(프랑스)
앙드레 나바라와 탈리히 4중주단의 귀한 음반들을 구할 수있으며 독일의 'MDG'에선 오르간 작품집과 소편성 실내악 음반들을 한웅쿰 건질 수 있다.
그러나 이런식으로 나열해도 500개를 넘는다는 마이너 레이블들을 모두 설명할 수는 없는 일, 여러분의 끊임없는 관심과 '두리번거림'을 바랄 뿐이다.

 

 

글 ; 다음카페 조희창님

'[취미생활] > Disk' 카테고리의 다른 글

Gramophone 선정 클래식 레코딩 100선  (0) 2009.04.25
The Best Classical CD's of 2004  (0) 2009.04.25
명반의 조건 - 레이블   (0) 2009.04.25
아날로그 음반 제작과정   (0) 2009.04.25
[집중분석] 음반 레이블   (0) 2009.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