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Classic

고전주의 음악과 낭만주의 음악의 비교

凡石 2009. 4. 27. 21:10

The Marquise de Pompadour, 1756. 178KB
François Boucher (1703-1770)

 

고전주의 음악과 낭만주의 음악의 비교

 


1. 고전주의 시대 (1750~1827)


▣고전주의 시대 배경:


보통 J.S. 바흐가 죽은 해인 1750년부터 1800년대의 중반으로 보고 있다.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경계가그렇게 쉽게 구별되지
않기 때문에 몇가지 견해가 있다.
왜냐하면 낭만 음악의 거장인 슈만과 쇼팽이 1810년에 태어났기 때문에
이 해를 시점으로 보자는 견해와 베토벤이 죽은 1827년까지를 고전주의
시대로 보자는 견해가 있기 때문이다.

하여튼 고전주의 시대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
이른바 '빈 악파' 의 세 악성들이 활약한 화려한 시대임은 틀림없을 것이다.

고전음악은 바로크 시대의 무거운 음악을 탈피하기 위해 조금 더 화려한
음색을 추구하였다.바로크 시대에서 고전주의로 넘어가기 위해
관현악을 위한 소나타가 발달하게 된 로코코 운동이 중간에 일어나게 된다.
이렇게 로코코 운동이 일어나면서 고전음악이 갈 수 있는 길을 열어 준 것이다.



▣ 고전주의 음악:


이러한 시대상황에 따라 음악은 간단하고 선명하면서도 솔직한 선율을 택하게
되었으며,이것을 화성적인 반주로 뒷받침하는
단성음악(Homophony)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또한 규칙적인 형식미를 추구하게 되었는데 그 형식도 간결하고 솔직한 것을
좋아하게 되었고 모든 형식이 어떤 일정한 주제를 설정하고 통일을 유지하는
범주에서 변화 발전시켜 가는 논리성을 갖게 되었다.
이것의 대표적인 형식이 바로 소나타 형식인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Class icism)바흐의 아들들과 요한 슈타미츠(1717 ~ 1757)를
대표로 하는 독일 만하임 악파의 작곡가들이며
더욱발전시킨 사람은 글룩,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등 이른바 빈 악파라고 하는 대가들이다.

만약 고전주의라는 말을 "당시의 전통적인 형태의 고수"라는 의미로 해석한다면
그 말은 비엔나 악파의 작곡가들(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에게는
적용할 수 없을 것이다.

그들은 전통을 고수하는 데에 집착한 것이 아
새로운 음악 형태를 찾아내기 위해 대담한 시도를 시작하였던 것이다.
만약 그들이 18세기 중엽의 시인들과 미술가들처럼 정서적 표현에는
무관심한 채 형식적 규칙에만 열중하였다면 그들을
고전주의 음악가들이라고 부르지 않았을 것이다.



▣ 고전주의 시대의 특징


첫째, 
 
형식이 중요시 된 시대였다.즉 그것은 절대음악을 뜻하는데 말 그대로 음악
그 자체에 충실하는 것이다.
음악 이외의 사상은 표현하지 않을 뿐더러 그것을 묘사하지도 않는다.
구성된 음만이 그 자신의 표현 내용이나 표현 목적으로 된 음악을 말한다.
그래서 고전주의 음악가들은 기악음악을 추구하게 되었고 기악 음악으로써
정형화 된 형식의 완성을 볼수 있었던 것이다.


둘째, 

음악형태의 변화가 기악곡에서 두드러진다. 특히 기악음악이 발달하게 된다.
교향곡에는 악장의 개념과 소나타 형식을 정착시켰는데
이는 다른 음악에도 영향을 미쳤다.
관현악의 편성도 근대화되고 악기도 더욱 개량되어서 장려한
교향곡의 음향을창출해 내었다.
실내악 부문도 발전을 가져왔는데, 특히 현악4중주가 인기가 있었다.
협주곡에서는 독주 부분이 합주 못지 않게 중요성을 띄면서
강한 대조 효과를 만들어 고전 협주곡의 새로운 특성을 과시하였다.


  셋째, 

교회작품이나 극음악에서 성악곡이 두드러지는데 성악음악에서는 오페라와
오라토리오를 들 수 있으나 별 발전이나 성과는 없었다.
오페라 아리아에서는 다 카포 아리아, 레치타티보 등
바로크 시대를 계승한 흔적이 보인다.
바로크 시대 말기부터 이탈리아 나폴리 오페라가 극의 내용을 무시하고 성악적
기교만을 과시함으로써 야기시킨 문제점은 전고전 시대부터 서서히 제기되었고,
고전 시대에 이르러 오페라 개혁 운동으로 구체화되었다.
글룩의 오페라 개혁 운동은 오페라의 종합적 예술성을
중요시하는 풍토를 마련하여 주었다.  



  넷째, 

이 시대에는 피아노가 등장하였는데 바로크 시대에는
쳄발로가 건반악기를 대표했으나
피아노의 특징인 해머클라비어는 새로운 강약법이 실현 가능한 악기였으며
모짜르트, 베토벤을 거쳐 놀랄만한 발전을 가져와 그들의
음악세계를 표현하게 되었다.
독주악기를 위한 소나타로는 이 시대에 와서 구조적으로 개선된
피아노의 발전에 힘입어 피아노 작품이 두드러진다.



  다섯째,

 이 시기 음악양식의 중심은 호모포니라고 할 수 있다.이는 하나의 성부에
주선율이 주어지고 다른 몇 개의 성부가 이것을 화성적으로
받쳐주는 것을 말한다.
이는 폴리포니 양식과 대조되지고  전파 시대에는 폴리포니
양식도 풍부하게 나타낼 목적으로 활용되었다.



▣ 이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이 있으며 이들을 상징적으로
표현해서 '빈 고전파'라고
부르고 이들에게 영향을 주었던 만하임 악파, 베를린 악파, 전기
빈 악파 등의 작곡가들을 '전 고전파'라 부른다.
하이든과 모자르트에 의해 소나타 형식을 비롯한 여러 악곡
형식이 완성되었으며베토벤에 이르러서는 여러 장르에서
기념비적이라고 할 만한 개성있는 작품들이 만들어졌다.

베토벤을 통한 고전파의 형식은 다음 세대인 낭만파에 영향을 미쳤다.
주요 작품으로는 하이든의 오라토리오 '천지창조', '사계', '런던교향곡',
모짜르트의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돈 죠반니', '마적',
피아노 소나타 c단조, 피아노를 위한 판타지아,


베토벤의  교향곡 3번, 6번, 7번, 9번, 피아노 소나타 열정,
에그몬트 서곡, 피아노 소나타 헤머클라비어 등이 있다.

  그러나, 어쩌면 다른 시각으로 볼때 시간적인 관점에서 보면
고전주의라는 말은 그들의 음악에 잘 어울리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사실 문학과 미술의 경우 고전주의 시대는 18세기 중엽
훨씬 이전에 시작되었으나,
음악에서의 고전주의는 몇 십년 후에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고전주의 음악이 계속되고 있던 19세기 초기에
다른 분야에서는 이미 낭만주의 경향이 나타나고 있었으며,
하이든과 모차르트, 베토벤의 후기 작품들 속에는
이미 낭만주의적인 특성이 보이기 시작했던 것이다.
그래서 음악에 있어서 고전주의라는 말은
"질적으로 가장 우수한 상태"를 지칭하는 의미로서 이들
비엔나 악파에 적용된다.
 
그들이 남긴 작품들,
특히 교향곡과 협주곡, 피아노 소나타, 2중주곡, 3중주곡, 4중주곡 등은
그 후의 작곡가들이 능가할 수 없을 만큼 완벽하였으며
그들이 기악 작품들에서 사용했던 역동적인 작곡 기법은
주제의 전개 과정과 완전하게 일치하였다.
그들이 완성한 광대한 악곡 구조들은 논리적이고 타당한 것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서를 표현하는 데에 충분할 만큼의 융통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그 속에서 음악적 사고와 음향의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였던 것이다.

  요컨대 고전주의 시대에는
객관성의 추구가 고전주의 정신의 핵심이며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의 절정이면서 서양 예술 음악의 튼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물론 고전주의 정신은 성악음악보다 더 객관성을 추구하기에 적합한
기악 음악에서 그 진수를 맛 볼 수 있다.


 
The Rest on the Flight into Egypt,1737,Hermitage Museum at St.Petersburg.
144KB/François Boucher

 
 2. 낭만주의 시대 (1820~1900) :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도 종종 "낭만"이란 말을 흔히 쓴다.
우리말에서의 '낭만'은 보통 인간의 의식주를 해결하기 의한
몸부림을 넘어선어떤 정서적인 것을 의미하고, 그렇게 보자면
모든 종류의 예술은 모두 낭만적일 것이다.

그런데 예술 사조에서의 낭만주의는
이러한 일상적 의미와는 약간 다른 의미를 갖는다.
'낭만적'이라고 하면 대개 '고전적'의 대조되는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감정의 절제보다는 좀 더 자유로운 표현을 추구하고,
이성보다는 감정을 쫓아가며
주관성과 독창성을 무엇보다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뜻한다.

 이러한 특성은 19세기 음악에 잘 반영되어 있으며
당시 음악적 특징을 한마디로 말하라고 하면
표현이 폭이 획기적으로 확대되었다는 점을 지적 할 수 있다.
우선 낭만주의 이전에는 사용되지 않았던 고음과 저음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음역(音域)이 전례없이 넓혀졌으며
큰소리와 작은 소리 사이의 셈여림 폭도 넓어졌을 뿐 아니라.
빠르기의 변화도 급격하게 바뀌는 부분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 낭만주의 시대 배경:

  18세기 말기부터 19세기 초기까지의 30년 기간을 낭만주의 시대라고 한다.
이 시대는 사회의 여러 가지 분야에서 대변동이 잇달아 일어나서
혁명의 시대라고 부를 정도였다.
국내적으로는 우선 산업 혁명이 있었고,
한편 농업 분야에서도 제 2차 농업혁명이 진행되었다.

국외에 있었던 미국의 독립 1776 후에 프랑스 혁명이 생겼고,
그것은 나폴레옹 전쟁 1792~1815으로 이행했는데,
세계 역사상의 이들 대사건들은 영국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이 두 가지 대 사건의 공통적인 혁명정신은
영국 국민의 정치적 각성을 촉구했다.
문학에 있어서 낭만주의는 이러한 사회적 변동을
거쳐서 생겨나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이미 18세기
전반부터 시작된 운동이다.
이 시대에 이르러 전면적인 개화를 보인 낭만주의는
소위 문학에 있어서의 혁명이다.

  8세기의 고전주의와 대조적인 이 사조는
고전적인 규범에 묶이는 것에 반항해서 개인 자신의
표현을 중요시하며 상상력을 존중하는 사고였다.



 ▣ 낭만주의 시대의 특징


첫째.

인간의 능력을 초월한 것, 바꾸어 말하면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인 이것에 대한
두려움과 관심이고 William Blake가 그 적절한 예이다


둘째. 

상상의 세계의 확대와 공상의 나래를 펴고 답답한
현실에서 날아가 버리는 경향이다
이것은 S.T Coleridge에서 보여지는 특징이다.


셋째. 

자연에 대한 친근미와 도시의 번잡함과 인위적인 것에서 도피하여
신선한 산야를 그리는 기분이며, 거기에 사는 사람들에 대한 공감이다.
이런 경향을 시에 가장 잘 나타낸 사람은 Wordworth이다.
Robert Burns도 자연의 복귀를 제창했고, 자연과 일체가 되는 것을 바랬다.


넷째. 

무한 한 것에 대한 동경이다.또한 보이지 않는 세계로 약동하려는 마음이다.
이국 정서가 그 표현 중의 하나이다. 현재를 떠나서 멀리 과거를 생각하는
소위 회고 또는 중세 취미도 그것이다.Lord Byron과 Walter Scott에서
이런 경향을 엿볼 수 있다.


다섯째.  

미에 대한 예리한 감각이다, 현실의 추악함을 혐오하고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찾아 어떤 노고도 견디는 것이다. John Keats가 그 예이다.


여섯째.

혁명적 정신이다. 자유와 독립을 위해서는 어떤 희생도 겁내지 않고,
헌신하는 태도이다. 이것을 가장 잘 구현한 시인은 P.B. Shelley이다.




▣ 낭만주의 음악:


고전주의 작곡가들이 형식 안에서 그들의 음악을 찾았지만
낭만주의 작곡가들은자신의 주관적인 음악을 위해서 형식을 찾았다.
그들은 자신의 음악 속에 보다 자유로운 형식과 구조를
맞추어 나갔으며 정감에 대한 보다 힘있고 강한 표현을 추구했으며,
때로는 내면적인 사고와 감정, 심지어는 고통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낭만주의의 정감론은 단지 아름다운 서정성
만을 강조하지는 않았다.이와같은 다양한 표현을 위해서
형식을 이탈하기도 하고 수정 또는 유지하기도 하였다.
형식 뿐만 아니라 음색, 화성, 리듬에서도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개성적인표현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음악의 기법에 있어서도 새로운 개혁을 갖게
되어 고전음악시대의 최고의이상형식이던 소나타를 대담하게
변형 또는 포기하고 그 대신 자유롭고 유동적인
형식을 사용하게 되었다.특히 단일악장의 환상적인
소품 형식을 좋아하게 되었다.
낭만주의 시대 선율은 고전음악 시대처럼 마디 수가 배수로 구성되는 규칙적인
것이 아니라 불규칙적인 것이 많아지고 당김 음이라든가 잇단음표 등을 자주
사용해서 다채로운 변화와 표현의 폭을 넓히고 그 음역도 확 대하고 때로는 비성가적인음정도 서슴치 않고 사용하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리듬도 자유롭게 되어 복잡한 겹리듬을 자주 쓰게 되었고,
화성도 아직 3화음을 원칙으로 하나 보다 자유롭고 변화를 가져와 불협화음을
자주 사용하고 대담한 조바꿈을 하게 되었다.또한, 관현악 편성도 다양하고
확대되어 새로운 음색을 모색하게 되었고,편성도 대대적인 편성으로 압도적인
음향을 요구하게 되었다.
19세기의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 이상의 질서, 균형,
조절등에 대립하여 자유, 열정, 그리고 얻어질 수 없는 것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를 즐겨한다.


음악형식은 낭만주의 작곡가가 가장 자유롭게 지향한 분야이다.
형식에는 소나타 형식 같은 외적 형식과 개별 예술작품의 내적 형식이 있다.
외적 형식보다 내적 형식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 것은 낭만주의 작곡가에 있어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다.작곡가들은 새 작품을 창조할 때마다 새로운 내적 형식을 만들어 내었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이 시대의 작곡가들은 피아노 소품과
예술 가곡 등 이 전 시대 보다 작은 소규모작품을 즐겨 작곡했다.
이러한 음악은 짧으면서도 강렬한 정감을 표출하기에 적합했기 때문이다.

그런가 하면 교향곡, 칸타타, 오페라 등의 대규모 작품을 쓴
작곡가들도 나타났다. 한마디로 이러한 현상은 고전주의의
절제에서 벗어나 보다 과장된 표현을 구사코자 하는 욕망의 소산이라
할 수 있다. 피아노와 같은 악기의 개선과 연주기법의 개발로


낭만시대 오케스트라는 고전시대에 비해 훨씬 더 폭넓고 다양하게
음색을 변화시킬 수 있었다.



  ▣ 대표적인 주요 작곡자로는......

1)프란츠 슈베르트 - Franz Peater Schubert [1797-1828]
2) 펠릭스 멘델스존 - Felix Mendelssohn [1809-1847]
3) 프리데릭 쇼팽 - Fryderyk Chopin [1810-1849]
4) 로베르트 슈만 - Robert Schuman [1810-1856]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