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정보]/건강 정보

무좀 발냄새 제거

凡石 2009. 5. 14. 13:58

무좀 탈출 성공기
 
무좀이 좋아하는 여름철, 무좀이라면 이제 지긋지긋하다! 여름철 무좀 탈출기
 
다습한 장마철은 곰팡이가 제일 좋아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를 틈타 가장 우리를 괴롭히는 피부병은 바로 무좀! 성인남자의 50%가 무좀에 시달린다고 하니, 이제 "무좀"은 가히 국민병이라고 할 만하다.

무좀이 나타나는 자리는?

무좀균은 고온다습하고 피부가 밀폐된 공간에서 가장 잘 번식한다. 특히 살과 살이 접히는 부분, 손톱, 발톱, 사타구니 등은 곰팡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다.
곰팡이가 자리를 잡으면, 발가락 사이가 가려워지면서 짓무르거나 껍질이 벗겨지기도 한다. 무좀은 특히 가족전염이 높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하는 피부 질환이다.


무좀을 예방하자!

* 수건, 슬리퍼, 양말 등을 공용으로 쓰지 않는다.
* 발을 항상 청결히 하고 완벽하게 말리는 습관을 기른다. 특히 발가락 사이를 주의해서 닦는다.
* 목욕 후에는 발을 보송보송하게 하기 위해 파우더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 장마철에 신발이 젖은 경우, 다음날 신발을 바짝 말려 신도록 한다.
* 신발은 두 켤레 정도를 돌려 신는 것도 바람직하며, 통풍이 잘되는 샌들이나 슬리퍼가 좋다.
* 공공장소의 슬리퍼 등은 신지 않는다.
* 여름의 공중 목욕탕은 무좀이 걸리기 쉬운 장소로 꼽힌다. 목욕탕을 나올 때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발을 꼼꼼히 씻어준다.
* 여성의 경우, 스타킹을 자주 신지 말자.


무좀의 치료

소금을 이용한 민간요법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하여 약을 복용하도록 한다.
 
킁킁킁~ 지독한 발냄새!
 
코미디 프로에서 가끔 “내 강력무기를 받아라.” 하면서 발냄새를 맡게 하면 상대방이 쓰러지는 장면이 가끔 나옵니다. 혹시 여러분도 심한 발냄새로 고민하고 있진 않으세요?
 
우리 발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

우리는 하루에 평균 6.5Km(약 7500보)를 걷고 일생 동안에 지구를 약 4바퀴 정도 돌 수 있는 거리를 걷게 됩니다. 발은 걸을 때마다 자신의 체중과 부하 중량이 더해져 실제로는 매일 큰 충격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 발은 1보 걸을 때마다 정지해 있을 때 자신의 체중의 약 20%의 가중량의 충격이 더해진다고 합니다. 자신의 체중이 60Kg일 때 한 걸음 내디딜 때 발에 전해지는 충격은 72Kg의 힘으로 전달되는 것이지요.

또, 발을 제 2의 심장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사람이 걸을 때 발의 근육이 수축, 이완함에 따라 하체의 혈액 흐름을 촉진하여 조직을 활성화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발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우리 몸 중 가장 아래에 있다는 이유로 관심을 두지 않는 신체기관이기도 합니다.


발냄새는 발에서 난 땀이 주범.

발가락 사이와 발바닥에 있어 과도하게 땀이 나는데, 여기에 발에 있는 세균이 가세해 발냄새가 나게 되는데, 발을 자주 씻지 않거나 양말을 오래 신으면 발냄새가 더욱 심하게 진동합니다. 발에 땀이 많이 나는 증상은 정신적 스트레스와 빈혈이나 갑상선 질환이 있는 경우와 연관이 있습니다.


발냄새 없애기 작전

여름이면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하는 장소라면 망설여지지요. 민망한 상황을 연출하지 않으려면 아래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발냄새가 말끔!

발냄새의 원인인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
발을 씻은 뒤, 발가락 사이사이의 물기를 완벽하게 닦아냅니다.

파우더를 발가락 사이사이에 발라주기.
발가락 사이사이에 충분히 뿌려 땀이 고이는 것을 미리 방지합니다. 발등과 발바닥도 빼놓지 않고 발라줍니다.

외출 시 탈취 스프레이는 필수
외출할 때 물티슈와 탈취 스프레이를 챙겨 가지고 다닙니다. 땀이 나는 발을 자주 닦아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발냄새 제거에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발냄새 전용 탈취 스프레이를 뿌려 주면 냄새를 감출 수 있습니다.

진하게 우린 녹차물

녹차를 진하게 우려낸 물에 발을 담그면 살균 및 수렴 작용이 있어 발냄새뿐만 아니라 무좀에도 효과적!

식초와 생강도 효과
미지근한 물에 식초를 한두 방울 섞어 사용하면 발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을 강판에 갈아서 발가락 사이사이에 30분 정도 붙여 두면 냄새 제거 효과!

면양말을 자주 갈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후에 구두를 잘 말려서 신고, 2~3켤레를 돌아가며 신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