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자료]/건축 전기설비 설계기준

제9장 반송설비

凡石 2009. 10. 7. 11:11

제9장 반송설비

9.1 일반사항

9.1.1 적용범위
건축물에 설치되는 각종 반송설비 중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의 수량계산 및 배치, 전원용량계산, 전원공급간선 계산 등 설계에 적용한다.

9.1.2 설계순서
(1) 엘리베이터(승강기)의 설계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2) 에스컬레이터의 설계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9.1.3 설계시 중요 고려사항
가. 엘리베이터
(1) 수량 계산시 대상 건축물의 교통수요에 적합해야 한다.
(2) 층별 대기시간은 허용 값 이하가 되게 한다.
(3) 엘리베이터 배치시는 운용에 편리한 배열로 되어야 하고, 서비스를 균일하게 할 수 있도록 건물의 중심부에 설치토록 하여야 한다.
(4) 건물의 출입층이 2개층이 되는 경우는 각각의 교통수요 이상이 되어야 한다.
(5) 군 관리운전의 경우 동일군 내의 서비스층은 같게 한다.
(6) 초고층, 대규모 빌딩인 경우는 서비스 그룹을 분할한다.
나. 에스컬레이터
(1) 연속하여 많은 승객을 수송해야 하는 동선의 흐름상에 설치한다.
(2) 백화점, 대규모 매장, 공항, 역사, 터미널 등에는 일반적으로 승객수송의 70∼80[%]를 분담하도록 계획한다.
(3) 초고층, 대규모 빌딩의 경우 출발 기준층의 분할시 연계성 확보 등에 사용한다.

9.2 엘리베이터(승강기)

9.2.1 일반사항
(1) 엘리베이터 설치수량계산 산정은 빌딩의 종류, 규모, 임대상황 등을 고려하여 집중률에 의한 5분간 교통수요량과 엘리베이터의 5분간 수송능력을 대응하여 계산하여야 하며, 엘리베이터 이용자가 대기하는 시간을 평균운전간격 이하로 하기 위한 운전간격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건축물에서 용도별 서비스기준은 다음을 참조한다.



(2)엘리베이터 운전방식은 운전원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로 나누어지며 일반적으로 전자동운전방식으로 설치한다. 또한 다수의 엘리베이터가 설치되는 경우는 엘리베이터의 효율적 운행관리를 위하여 군 관리방식 등으로 한다.
(3) 엘리베이터 서비스대상 수요와 집중시간 분석시에는 다음 건축물의 용도별 이용자수와 집중시간 비교표를 참조한다.



(4) 엘리베이터의 대기시간 기준인 평균 운전간격은 다음 식으로 산출한다.



9.2.2 수량계산
(1) 일반적으로 일정규모(6층이상이며 연면적 2,000m2)이상 건축물에 설치되는 인승용 엘리베이터 수량은 다음 표에 의한 수량이상으로 한다.



(2) 일반적으로 일정높이(41[m]초과)이상 건축물에 설치되는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다음 계산에 의한 수량이상으로 한다.



(3) 엘리베이터 수량은 전체 엘리베이터의 5분간 수송능력 합계가 대상 건물의 5분간 교통수요량 이상이 되도록 한다.



(4) 5분간 수송능력은 엘리베이터 수량계산을 위한 것으로 다음을 참조한다.



(5) 일주시간 (RTT : Round trip time)
(가) 일주시간은 엘리베이터가 출발 기준층에서 승객을 싣고 출발하여 각 층에 서비스한 후 출발 기준층으로 되돌아와 다음 서비스를 대기하는데 까지의 총시간이며, 다음 그림의 일주시간의 개념을 참조한다.



(나) 일주시간의 계산식은 다음에 의한다.



(다) 일주시간 계산시 서비스 형식은 다음의 구분을 참조한다.



(라) 주행시간
주행시간은 전속주행, 가속주행 및 감속주행 시간의 합이다. 또한 이것은 급행 운전을 하는 구간시간과 서비스를 해야하는 로컬 운전구간주행 시간(상승+하강)과의 합이 된다. 이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주행시간 (Tr)산출은 다음 표를 참고한다.



② 가속시간(ta), 가속거리(Sa)는 다음 표를 참조한다.



③ 로컬 1단계 평균운전거리(S)와 주행시간(tr)은 다음 그림을 참조한다.



④ 예상정지층수(F)는 다음 표를 참조한다.



⑤ 로컬운전 1평균 주행거리(S)는 다음 표를 참조한다.



(마) 일주중 도어 개폐시간(Td)은 다음 식을 참조한다.



① 1개층 도어개폐시간(td)은 다음 표를 참조한다.



(바) 일주 중 승객출입시간 (Tp)은 다음 식으로 계산한다. Tp = r·tp



(7) 손실시간 (Tℓ)은 다음 식으로 계산한다.



9.2.3 고층용 엘리베이터 계획
가. 서비스 층의 분할시 고려사항
(1) 각 서비스존은 10∼15[층]정도로 구분한다.
(2) 각 서비스존별 엘리베이터 수량은 8[대]이내로 한다.
(3) 출발 기준층은 입주인원의 변화를 고려하여 2개층(예: 지하층 및 1층)으로 하고, 명확한 안내가 되도록 한다.
(4) 호텔의 경우는 엘리베이터의 인지성을 고려하여 40층 이하의 경우 1개 존으로 할 수 있으며, 부대시설(연회장, 식당가, 예식장 등)의 경우는 전용 엘리베이터 설치가 바람직하다.
나. 속도 선정기준
(1)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건물 층수와 관련하여 출발 기준층에서 서비스 최상층까지의 필요시간은 30??초??이내가 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속도는 건축물의 용도, 성격, 서비스 등급 등에 따라 정해지지만, 사무용 건물이나 호텔에서는 경제성 위주로 선택한다. 건물의 층별 속도산정은 다음 그림을 참조한다.



다. 지하층 서비스와 출발기준층 선정
(1) 지하층이 대형인 경우 서비스는 별도의 셔틀존으로 구성한다.
(2) 지하 1층이 지하철, 지하도와 연결되어 1층과 2개의 출발 기준층이 될 경우는 피크 타임시 출발 기준층 지정 서비스나 1층을 출발 기준층으로 하고, 지하층과 1층 사이의 보행동선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는 등의 배려가 필요하다.

9.2.4 엘리베이터 배치
가. 엘리베이터 배치시 고려사항
(1) 교통동선의 중심에 설치하여 보행거리가 짧도록 배치한다.
(2)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경우, 그룹별 배치와 군관리 운전방식으로 한다.
(3) 일렬 배치는 4대를 한도로 하고, 엘리베이터간 거리는 8[m] 이하가 되도록 한다.
(4) 4대이상 설치시에는 대면배치로 하고 대면거리는 동일군 관리의 경우는 3.5∼4.5[m]로 하며 관리존이 다를 경우는 5∼6[m] 정도로 한다.
(5) 엘리베이터 홀은 정원 합계의 50[%] 정도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하며, 1인당 점 유면적은 0.5∼0.8[m2]로 계산한다.
나. 엘리베이터 수량 선정시 고려사항
(1) 엘리베이터 수량은 이용자가 집중하는 경우를 기준하여 수송능력, 대기시간 등 이 기준값 이내로 한다.
(2) 계획시 개략적인 수량 선정은 다음 표를 참조한다.



다. 엘리베이터의 배열 및 배치는 다음을 참고한다.
(1) 일렬배치



(3) 일렬 코오브 배치



9.2.5 전력설비 용량계산
가. 일반사항
(1) 엘리베이터 가속시 허용전압강하는 다음 표를 참조한다.



(2)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온도조건은 40[℃], 간선포설시 주위온도 조건은 30[℃], 간선의 허용온도는 50[℃]로 설계한다.
(3) 저항분에 대한 역률 및 주파수에 의한 전압강하 비율(K)은 다음 표를 참조한다.



(4) 엘리베이터 기동수량에 의한 수용률은 다음 표를 참조한다.



나. 용량산정
(1) 전원 변압기


(2) 전력간선
엘리베이터 전력간선 계산시에는 전선의 허용전류(주위온도 40℃ 기준)가 엘리베이터의 정격 속도에서의 전류(정격전류)보다 크게 선정하여야 하며, 간선에서의 허용전압강하(9.2.5 가.의 (1)항 참조) 이내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전류용량의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가) 전선의 허용전류는 다음 표를 참조한다.



(나) 간선의 적정성을 판단하는 전압강하는 다음 식으로 계산한다.



(3) 간선보호용 차단기
아래의 계산식 참조하며, 제조자가 설치하는 엘리베이터 전원반의 차단기용량보다 크게 한다.



9.3 에스컬레이터

9.3.1 일반사항
(1) 에스컬레이터는 비교적 짧은 구간에서 많은 인원을 연속적으로 수송하는 반송 설비이다.
(2) 에스컬레이터는 엘리베이터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특징을 참조하여 설계한다.
(가) 대기시간이 없고 연속적인 수송설비이다.
(나) 수송능력이 크다. (엘리베이터의 7∼10배 정도)
(다) 승강중 주위가 오픈되므로 불안감이 적고, 주변 광고효과가 크다.
(라) 건축적으로 점유면적이 적고, 건물에 걸리는 하중이 분산된다.
(마) 수송량에 비해 점유면적이 적으며, 연속 운전되므로 전원설비에 부담이 적다.
(3) 설치계획
(가) 엘리베이터와 연계하여 동선의 흐름이 원활토록 한다.
(나) 고층빌딩에서 출입층이 여러층일 경우,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여 엘리베이터의 출발 기준층을 한 개층으로 합하여 종합 수송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다) 백화점,공항등의 대규모 고객 서비스가 필요한 장소는 일반적으로 서비스 대상인원의 70∼80[%]정도를 에스컬레이터가 분담한다.
(라) 대규모 지하매장, 고급 레스토랑, 극장 등의 고객 수송에도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한 서비스가 바람직하다.

9.3.2 수량계산
(1) 에스컬레이터 수량은 다음과 같은 형식별 수송능력(공칭 수송능력)의 80[%]정도를 설계 수송능력으로 하여 계산한다.



(2) 백화점 및 쇼핑센터에서의 수량계산
(가) 2층 이상 매장면적의 50∼80[%]를 서비스인원 계산면적으로 환산하고. 이중 80[%]는 에스컬레이터,10[%]는 엘리베이터, 10[%] 는 계단을 이용하는 것으로 한다



(나) 수량계산



(다) 밀도율
건물내 수송설비에 의한 서비스 등급을 판정하는 것으로서, 밀도율은 1.4∼2.5 범위에 있도록 하고 2.5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한다.



9.3.3 에스컬레이터 배치
가. 위치적 고려사항
(1) 출발 기준층에서 용이하게 눈에 띄고 동선흐름의 중심에 설치한다.
(2) 각층 승강장은 자연스러운 연속적 흐름이 되도록 한다.
(3) 백화점의 경우에는 승강시 매장이 잘 보이는 곳에 설치한다.
(4) 건축적 구조를 고려한다. (지지 보, 기둥)
(5) 건축적 점유면적을 가능한 한 작게 배치한다.
(6) 승객의 보행거리가 가능한 한 짧게 되도록 배열한다.
나. 배열방법은 다음을 참조하여 설계한다.



9.3.4 전력설비 용량계산
가. 전원변압기 용량


나. 전력간선
(1) 전류용량에 의한 전선크기 산정



(2) 간선크기의 적정성을 판단하는 전압강하에 의한 계산



'[참고 자료] > 건축 전기설비 설계기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1장 전기방재설비  (0) 2009.10.07
제10장 약전 및 구내통신설비  (0) 2009.10.07
제8장 전력간선설비   (0) 2009.10.07
제7장 동력설비   (0) 2009.10.07
제6장 조명설비   (0) 2009.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