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법에 의한 도로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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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속국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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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의 기능에 따른 구분
① 주간선도로 ② 보조간선도로 ③ 집산도로
④ 국지도로 ⑤ 도시 고속도로 ⑥ 특수도로
* 고속도로
지방지역에 존재하는 자동차 전용도로로서 대량의 교통을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동시키기 위하여 출입제한의 기능을 갖추면서 가장 설계기준이 높게 규정된 도로입니다.
※ 일반적으로 고속도로는 4차로 이상을 원칙으로 하며, 2차로 초기 건설 후 4차로로의 단계 건설은 바람직하지 않으나, 교통량 증가 추세가 적을 것으로 예상되거나, 비용 조달이 부득이한 경우에는 예외로 허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주간선도로
전국 도로망의 골격을 형성하는 도로로서 다음의 특성을 갖는 도로를 말합니다.
- 지역 상호간을 연결하는 주도로로서 인구 5만명 이상의 도시를 연결하거나, 때로는 인구 2만
- 5천명 이상의 도시를 연결하는 도로도 일부 해당됩니다.
- 지역간 이동 골격을 형성하는 도로로서 통행길이가 비교적 길고 통행 밀도가 비교적 높은 도로
- 입니다.
- 지역간 통과교통을 위주로 하며 궁극적으로 4차로 이상의 도로확장이 요구되는 도로입니다.
- 일반 국도의 대부분이 주간선도로에 해당됩니다.
* 보조간선도로
지역도로망의 골격을 형성하는 주간선도로에 연계되며 다음의 특성을 갖는 도로를 말합니다.
- 주간선도로를 보완하는 도로로서 주간선도로에 비해 비교적 통행거리가 짧고 광역간선기능이
- 약한 도로입니다.
- 군 상호간의 주요지점을 연결하는 도로로서 일반국도의 일부분과 지방도가 이에 해당됩니다.
* 집산도로
지역내의 통행을 담당하는 도로로서 광역기능을 갖지 않는 도로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습니다.
- 군 상호간의 광역 기능을 갖는 도로를 보완하는 도로로서 군 내부의 주요도로를 연결하는
- 도로입니다.
- 군 내부의 주거단위에서 발생하는 교통을 흡수하여 간선도로에 연계시키거나, 보조 간선도로
- 에서 유입되는 교통을 주거 단위로 배분하는 도로를 말합니다.
- 군도의 대부분이 이에 해당됩니다.
* 국지도로
군도의 일부 및 농어촌 도로 등 기타 도로가 해당되며 군내의 주거단지에 접근하기 위한 도로를 말합니다. 가장 통행거리가 짧고, 기능상 최하위 도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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