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힌 혈을 꾹꾹 눌러 뚫어주는 경락마사지는 응급처치용으로도 쓸모가 많다.
질병은 아니지만 잦은 통증과 뻐근한 몸 상태는 생활의 질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이럴 때 경락마사지로 통증을 완화시키는 경혈을 눌러주면 증상이 호전되는 것은 물론 기분까지 상쾌해진다.
혈을 익혀 매일매일 내 몸을 두루 살피고 어루만져주자.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될 때
먹은 것도 별로 없는데 속이 더부룩하고 헛배가 부르다는 사람들이 많다. 불규칙적인 식습관으로 직장인들에게 많은 위하수가 원인이기도 하다.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서는 뇌가 다량의 혈액을 위와 장에 운반해야 하는데, 소화가 잘 안된다는 것은 바로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
-이간-
위치 : 손등에서 둘째손가락이 끝나는 지점에 불룩하게 튀어나온 뼈 바로 위의 지점.
자극 방법 : 손톱 등 뾰족한 도구를 사용해 가볍게 톡톡 눌러준다.
효과 : 헛배 부른 증상이 없어지고 위장이 편안해진다.
-태충-
위치 : 엄지발가락과 둘째발가락 사이에서 발등 쪽으로 약 2㎝ 정도 올라온 부분.
자극 방법 : 태충을 손가락 끝으로 아플 정도로 세게 누른다.
효과 :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될 때 효과적이며 급체로 인해 구토 증상이 있을 때 속을 편안히 해준다.
#온몸이 부석부석 부었을 때
자고 일어나면 온몸이 부석부석 붓는 사람이 많다.
몸의 부기는 신장, 심장, 간장이 안좋거나 저혈압, 동맥경화가 있는 경우에도 일어날 수 있으며 몸의 어느 한 부분에 수분이 과하게 많아졌거나 소화 기능이 약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특히 여성들에게 많은 부기는 자궁의 기능이 약해졌을 때 잘 나타난다.
-부류-
위치 : 발목 안쪽 복사뼈에서 손가락 두마디 정도 올라간 지점.
자극 방법 : 엄지손가락을 사용해 10회 이상 꾹꾹 눌러준다.
효과 : 손발이 퉁퉁 부었을 때 독소를 빼주어 부기 없앤다.
-중완-
위치 : 명치와 배꼽의 중간으로 배꼽에서 손가락 네마디가량 올라간 지점.
자극 방법 : 손가락으로 꾹 미는 느낌으로 약 5초에 걸쳐 누른 후, 누르는 힘을 빼고 손바닥으로 배 전체를 슬슬 문질러준다.
효과 : 중완은 소화기능을 개선시켜 아침에 붓는 증상을 완화시킨다.
#한 쪽만 쪼아대는 듯한 편두통
편두통은 여성들이나 머리를 많이 쓰는 사람들에게 흔한 질병이다.
주로 뇌 쪽에 혈액 공급이 잘 안되어 일시적인 허혈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남자에 비해 여성의 발생 빈도가 높으며 특히 갱년기 여성에게서 자주 발생한다.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가 많으므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노력이 동반되어야 한다.
-태양-
위치 : 눈썹의 양쪽 끝과 눈꼬리 양쪽 끝의 중간 지점에서 약간 바깥 지점.
자극 방법 : 손가락으로 한번에 5초 이상 길게 꾹꾹 눌러준다.
효과 :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자극하면 편두통이 서서히 사라진다.
#눈이 피로하고 침침할 때
한의학에서는 간장과 눈을 밀접한 관계로 본다.
간장 기능이 약해지면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침침해지며, 눈이 침침하다는 것은 간장이 약해졌다는 증거다.
특히 눈동자는 간장, 눈꺼풀은 비장과 관련이 된다. 눈이 자주 충혈되는 것은 간장에 열이 많이 차 있기 때문이다.
뒷목을 주물러 주면 눈으로 가는 혈관의 피로를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찬죽-
위치 : 양쪽 눈썹 안쪽의 뼈 가장자리 두 군데.
자극 방법 : 손 가락으로 두 군데를 함께 꾹 누른다. 10초 정도 힘주어 길게 눌렀다 떼는 것을 여러번 반복한다.
효과 : 이곳을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지면 눈이 피로하다는 증거. 눈이 침침하거나 결막염이 있을 때 반복하여 자극하면 눈이 맑아지고 머리가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정명-
위치 : 양쪽 눈의 안쪽, 콧날의 양 옆에 있는 뼈의 오목한 부분.
자극 방법 : 엄지와 검지, 혹은 양쪽 검지를 이용해 양쪽 정명혈을 주무르듯이 꾹꾹 눌러준다.
효과 : 눈을 혹사시켜 피곤하고 침침할 때 자극하면 피로가 풀린다. 충혈된 눈에도 효과적이다.
#뻐근하고 결리는 어깨와 오십견
높은 곳에서 물건을 내리거나 팔을 위로 들려고 할 때 갑자기 어깨가 삐끗하면서 통증이 심해지는 것이 주된 증상이다.
그런데 50대가 되어서야 생기던 오십견이 최근에는 30~40대 직장인들에게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오랜 컴퓨터 작업이나 과다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것으로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견정-
위치 : 양쪽 어깨 위, 자신의 젖꼭지에서 수직으로 그어올린 선과 만나는 부위.
자극 방법 : 왼쪽 어깨는 오른손으로, 오른쪽 어깨는 왼손으로 자극한다. 손가락 세개 정도를 함께 모아 5초 정도 길게 꾹꾹 눌렀다 떼는 것을 3회 이상 반복한다. 왼쪽과 오른쪽을 번갈아 자극한다.
효과 : 어깨가 결리고 뻐근할 때 이 부분을 자극하면 통증이 느껴진다. 수시로 지속적으로 자극하면 어깨와 목의 통증이 완화된다.
-견외수-
위치 : 등 뒤 견갑골을 만졌을 때 삼각형의 안쪽 위 돌출된 모서리 지점.
자극 방법 : 손가락 세개 정도를 함께 모아 3초 정도 꾹 눌러준다. 왼쪽과 오른쪽을 번갈아가며 5번 이상 자극한다.
효과 : 어깨와 등이 뻐근하고 뭉쳤을 때 이 부분을 자극하면 통증이 풀린다.
#다리가 퉁퉁 붓고 피곤할 때
체내의 더럽고 불필요한 수분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몸의 아래쪽인 다리에 고여있는 수독으로 인해 다리가 붓게 된다.
오랜 시간을 서서 일하는 사람에 많다. 잠 잘 때 양 다리 밑에 베개 2~3개를 받혀 놓아도 도움이 된다.
음곡
위치 : 무릎을 구부렸을 때 무릎 뒤쪽 접히는 주름 부분의 안쪽 끝, 즉 엄지발가락 쪽에 위치.
자극 방법 : 엄지손가락으로 꾹꾹 천천히 길게 눌러준다.
효과 : 몸속에 쌓인 수분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다리와 전신의 부기를 빼는 데 효과적.
승산
위치 : 종아리에 힘을 주었을 때 딱딱하게 튀어나오는 근육과, 발뒤꿈치에서 장딴지까지 연결되어 있는 아킬레스건의 경계가 만나는 곳에 위치.
자극 방법 : 두 손의 손가락을 모두 사용해 발목에서 승산혈을 향해 쓸어주듯 마사지한 후 엄지손가락으로 승산혈을 5초 동안 지그시 누른다.
효과 : 수독이 종아리에 많이 고여있을수록 승산혈을 자극했을 때 통증이 심하다. 다리와 온몸의 장기적인 부기를 빼는 데 효과적.
'[유익정보] >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주부 우울증이란 (0) | 2009.05.13 |
---|---|
변비 탈출하기 (0) | 2009.05.13 |
전립선염 환자 음주 절대 금물 (0) | 2009.05.13 |
소변으로 알아보는 건강체크 (0) | 2009.05.13 |
변비에 좋은 마사지지압법! (0) | 2009.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