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자료]/안전보건관리 교육자료

교안작성은 이렇게..

凡石 2009. 5. 14. 16:19

 

교안작성은 이렇게..

 

 

- 교안의 작성은 도입, 전재, 종결 3단계이다. 이러한 각 단계를 작성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가. 강의안 작성의 5원칙

 

  -구체적으로

   교안은 실제 강의하는 대로 적어야 한다. 강의할 내용이 구체적으로 들어가 있지 않으면 자칫 잊어버리는 대목이 있을 수 있다.심하면

   강의 스트레스를 초래해 강의에 실패할 수도 있기 때문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강의 내용이 다 들어가되 장황하게 말씨까

   지 그대로 쓰라는 것이 아니다. 너무 자세히 쓰면 의도 대로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요점식으로 써 넣는 것이 좋다.

   

  -논리성 있게

     교안 내용은 곧 강의이다. 따라서 논리적이고 체계적이여야 하며 내용은 객관성 있어야 한다. 객관적이라는 것은 근거자료를 명확히 

     제 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과도 통한다. 강의 내용을 옮긴 것이 교안이다. 교안작성의 기본적인 사고는 강의의 원리와 크게 다를 바

     없다. 강의법에 대한 여러기법을 잘 감안하여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안작성 때는 말과 글의 차이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교안의 분량에 있어서 요골격은 강의 시간의 80~90%정도 잡는 것이 여유를 갖출 수 있어 시간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교안의 보조

     수단으로 골격을 적은 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다.

 

  -명확하게

    강사가 강의 활동중에 교안을 쉽게 볼 수 있고 활용하기 쉽게 명확하고 성실하게 작성해야 한다.

    명확히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음 방법을 사용한다.

         (1) 글씨는 크게 쓰되 전체 레이아웃을 생각한다.

         (2) 번호에 체계를 잡아 순서대로 쓴다.(Ⅰ,1, 가,⑴....순등)

         (3) 중요한 사항 또는 특별한 내용등에는 특수한 표시를 해둔다. (★,●,□,※)

         (4) 컬러를 사용한다.

 

 -독창적으로

    강의안의 내용은 타당성이 있어야 하며 논리적이어야 한다.

    반면 지극히 상식적으로 평이해서는 안된다. 수강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어휘를 선택해야 하지만 논리의     전개, 사상(事象)의 해석, 표현방법 등은 독창성을 최대한 발휘해야 한다. 수강자고 하여금 ' 아하!' 하는 감탄과 공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도록 창의적인 설명이 가능해야 하며 강의안이 그것을 뒷받침 할 수 있을때 비로소 뛰어난 강의안이라 할 수 있다.

 

    -재미있게

    교안에 적힌 표현은 쉽게 작성되어있어야 하며, 특히 언어 애매성에 유의해서 정확하게 재미있게,간결하게 해야한다. 애매한 표현을

    하여 수강자가 나름대로 다른 뜻으로 해석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나. 논리구성의 3단계

 

    -도입

     도입단계에서는 강사와 수강자와의 공통된 기반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생의 주위를 끌어 강의의 개요와 또 중요성이나 수강자에게

     왜 이익이 되는지 등을 알려줌으로써 교육에 관심을 갖도록 해야한다. 도입에서 중요한 것은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 주의 집중 단계(Attention Step): 교육생들로 하여금 강의 주제에 관해 주의를 끄는 단계로, 강사는 주제에 관한 이야기나  강의 배경등에 대해 말하는 것이 좋다. 
  •  동기부여 단계(Motivation Step): 배우고 싶은 의욕을 불러 일으키는 단계이다. 어느 경우에 대비해 필요하다든가, 특히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명확히 알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동기부여는 도입부문에서 뿐만 아니라 강의 중간에서도 이야기 할 수 있는데 중요성을 언급해 주는 것이다.
  •  강의 개요(Overview): 교육의 범위를 알려주는 것은 수강자들이 앞으로 강의를 듣고 연구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시점에서 시각적인 보조자료를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이다. 명확한 강의개요는 수강자들로 하여금 방향을 잡고 어떻게 그것에 도달할 수 있는지 의구심을 없애줄 수 있다. 강의 개요의 목적은 다음으로 이어지는 강의 본론에 적극 참여토록 하는데 있다.

    -전개단계(본론)

     전개단계는 강의의 본론에 해당된다. 그러므로 강의의 전제는 그 주제가 어떤 성격이냐에 따라 방법성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강의 전개

     과정에서 알아두어야 할 기본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내용조직은 논리적으로 체계화 되어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설명방법은 여러 가지 일 수 있으나 수강자 머리에 심어지는  내용은 체계적으로 서론, 본론, 결론이 자리 잡을 수 있어야 한다.
  •  부차적인 점을 강조하여 중요점을 의미하게 만들지 말 것.
  •  주제의 전이(Transference)  즉 넘어가는 단계가 부드러워야 할 것.
  •  동기부여가 중간중간에 이루어져야 한다. :앞에서도 말한바 있지만 동기부여는 도입부문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이야기 도중 가끔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주위 집중을 위한 여러 기술을 구사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람은 15분
  •  이상 열중해서 듣기가 어렵다고 한다. 가끔 질문을 한다거나 유머를 섞는 등 주위가 산만해지는 것이 적절히 관심을 갖는다.
  •  보조자료를 적절히 사용한다. : 사례를 비롯해 OHP, 경험담, 화이트 보드판 등을 적극 사용한다. 특히 경험이 적은 강사는 교육 보조 자료를 잘 준비하고 사용하는 것이 경험 부족을 메울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  전개의 마무리 단계에서 질문을 받는다. :질문을 받는 것은 일반적으로 강의가 종결된 수, 즉 종결단계에서 많은 데 이것은 삼가는 것 이 좋다. 본론 마지막에서, 즉 종결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질문받는 시간을 마련하여 수강자의 의문점을 해소시켜 주는 것이 좋다.
  •  질문이 없을 경우, 어느 정도 이해했는지 가벼운 질문을 던지는 정도도 괜찮다.

      -종결(결론)

         종결 단계는 지식을 종합하는 단계이다. 전개단계에서 검증되고 설명되어진 사항들을 요약하는 단계인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우선 요약(Summary, Review)단계를 갖는다.

  •  요약:   강의 중간 중간에 이미 항목별로 필요한 내용이 요약된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그 시간 전체 내용을 요약하는 것 으로 수강자의 기억을 돕고 빠진 것을 알게 해주는 기회가 된다. 요약단계는 다음 사항을 주의해야한다.

             ㄱ. 너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말 것→요약의 초점이 흐려진다.

              ㄴ. 토론식으로 하지 말 것→방향이 다른 곳으로 발전할 지 모른다.

              ㄷ. 새로운 것을 이야기 하지 말 것

  •   재동기 부여:  재동기 부여는 중요성을 재강조하는 것이다. 재동기 부여의 목적은 교육생들로 하여금 그들이 배운 것을 실제 업무에 활용해 보고 싶다는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   결어:   많은 강사들이 끝나는 직전에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교육분위기가 이미 해이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어를 " 제가 말씀드리고자 한 것은 이상입니다." 식이 되는데 바람직한 것이 아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한다든지, 유머러스한 일 등을 비유로 소개한다면서 끝낼 수도 있다. 또는 다음 시간에 연이어 다른 사람의 강의가 있으면 그 시간에 다룰 주제를 언급해주고 더 필요한 사항은 이 시간이  끝난 후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표현도 가능하겠다. 무엇보다 감사의 표시를 하고 본 과목을 끝낸다는 식의 짤막한 표현으로 마무리 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