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Classic

마태수난곡

凡石 2009. 4. 27. 21:52
마태수난곡

 

제1부

베다니의 도유

마태복음 26,1-13

[프롤로그]

제1(1)곡 합창과 코랄

합창(I/4부 합창, 플루트 2, 오보 2, 현, 통주저음과 같은 편성의 II및 리피에노 소프라노). e단조 12/8박자.

[N. 데치우스에 의한 "Agnus Dei" 창의 독일어 역 코랄. "O Lamm Gotte, unschuldig" 1522년의 제1과 제2절].


합창

오라, 딸들아 와서 나를 슬픔에서 구하라.

보라! -누구를?- 신랑을

그를 보라! -어떻게?- 마치 어린 양과 같이

보라! -무엇을?-

보라! -어디를?- 우리의 무거운 죄를

보라, 사랑과 은총을 위해

스스로 십자가를 지신 그 분을

코랄

오, 무죄하신 하나님의 어린 양께서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심을 당하시도다.

온갖 조롱과 핍박에도

언제자 참고 견디셨도다

우리의 모든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 지셨으니

당신이 아니셨다면 우린 절망뿐이었으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오 예수여


제2(2)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 마태 26장 1-2

그리스도의 책형의 예언


복음사가

예수께서 이 말씀을 모두 마치시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예수

너희가 아다시피 이제 이틀이 지나면

유월절이라 인자가 십자가에 못박히기 위

하여 팔리우리라.(26,1-2)


제3(3)곡 코랄

코랄(I+II). b단조 4/4박자.

[J. 헤즈만 작코랄 "Herzliefster Jesu"(1630년)의 제1절].

수난의 최초와 최후에 성구 이외의 텍스트에 의한 합창을 붙이는 것이 일찌기 있어 온 습관이었는데, 제1곡도 이야기의 전개와는 관계가 없는 도입곡이다. 각기 합창과 기악 합주로 이루어진 2개의 앙상블에 더하여, 리피에노 소프라노(오늘날에는 소년 합창대가 쓰이는 일이 많다)까지 사용되는 편성으로 보아도 바하의 가장 대규모적인 합창곡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요한 수난곡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여기서도 최초의 코랄은 요한 헤르만 작의 코랄이다. 선율은 요한 크뤼거의 작품(1640년)이다.


오, 사랑의 예수시여 당신이 무슨 죄를 지셨기에

그토록 엄한 판결을 받으셨나이까?

대체 무슨 죄를, 어떤 잘못을

범하셨단 말입니까?

[책략]

제4(4a)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 합창(I+II). 마태 26장 3-13


복음사가

그 무렵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원로들이

가야바라는 관저에 모여 흉계를 꾸며

예수를 잡아 죽이려고 모의하였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말하기를:


제5(4b)곡 합창

(I+II C장조 4/4박자)

2개의 앙상블이 서로 어긋나게 노래하는 것이 특징으로, 테리의 말을 빌면, 오히려 민중의 [소란]에 대한 두려움을 표현하고 있다.


합창

백성들이 소동을 일으킬지 모르니

제사동안에는 피하자.


[베다니의 도유]

제6-8(4b-e)곡

제6곡

레치타티보와 합창(모두 I). 마태 26장 6-13(베다니의 도유).


복음사가

예수께서 베다니 문둥이 시몬의 집에 계실 때에

한 여자가 매우 귀한 향유

한 옥합을 가지고 나아와서

식사하시는 예수께 부으니

제자들이 이를 보고 분하여 가로되:


제7곡 합창

합창

무슨 의사로 이것을 허비하느뇨? 이것을 많은 값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


제8곡 레치타티보

복음사가

예수께서 아시고 저희에게 이르시되

예수

너희가 어찌하여 이 여자를 괴롭게 하느냐? 저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

이 여자가 내 몸에 향유를 부은 것은

내 장사를 위하여 함이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이 여자의 행한 일도 말하여 저를 기념하리라.


제9(5)곡 레치타티보(알토)

레치타티보(I/알토, 플루트 2, 통주저음). b단조 4/4박자.


사랑하는 구주여

당신의 제자가 어리석게도

이 신앙심이 깊은 여인이 향유를 가지고

당신의 몸을, 그 장례에 대비하려 한 것을

막는다 하더라도 부디 나에게 허락하소소

나의 눈에서 넘쳐 흐르는

눈물이 한 방울

당신의 머리에 뿌리게 하소서.


제10(6)곡 아리아(알토)

아리아(I/알토, 플루트 2,통주저음). f#단조 3/8박자.

무엇 때문에 이런 낭비를 하는가라는 합창(제4d곡)은 제자들의 말이기 때문이리라. I의 합창만으로 노래 불린다. 제5와 제6곡은 자유사에의한 레치타티보와 아리아인데, 이 마태 수난곡의 경우, 자유사에 의한 레치타티보는 항상 오케스트라 반주가 있는 아콤파냐토로서 다루어진다.


참회와 회오가

죄의 마음을 두가닥으로 찢어

  나의 눈물 방울이 향기로운 향유를

  낳는 것입니다.

  오 신실하신 예수여, 당신을 위해서


[유다]

제11(7)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 마태 26장 14-16(유다의 배반).


복음사가

그 때에 열 두 제자 중 하나인 가롯 유다라 하는 자가

대제사장들에게 가서 말하되:

유다

내가 예수를 너희에게 넘겨주리니 얼마나 주려느냐?

복음사가

저가 그들이 은 삼십을 달아 주거늘

그 때부터 예수를 넘겨 줄 기회를 찾더라.


제12(8)곡 아리아 (소프라노)

아리아(II/소프라노, 현, 플루트 2, 통주저음). b단조 4/4박자.


피투성이가 되어라. 사랑하는 주의 마음이여!

  아! 당신이 키우시고 당신의 가슴의 젖을 먹고 자란

  그 아이가 그 양육자를 죽이려고 하다니

  그 아이가

  뱀과 같이 사악한 자가 된 것입니다.


[최후의 만찬]

제13-15(9a-e)곡 레치타티보과 합창

레치타티보(I), 합창(I). 마태 26장 17-22


복음사가

무교절의 첫 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서 가로되:


제14곡 합창

복음사가

유월절 잡수실 것을 우리가 어디서 예비하기 원하시나이까?


제15곡 레치타티보

복음사가

가라사대:

예수

성 안 아무에게 가서 이르되 선생님 말씀이

내 때가 가까왔으니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네 집에서 지키겠다 하시더라 하라.

복음사가

제자들이 예수의 시키신대로 하여 유월절을 예비하였더라

날이 저물 때에 예수께서 열 두 제자와 함께 앉으셨더니

저희가 먹을 때에 이르시되

예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한 사람이

나를 팔리라

복음사가

그렇게 예수께서 말씀하시니

저희가 심히 근심하여 각각 여짜오되

합창

주여 내니이까?


제16(10)곡 코랄

코랄(I+II). Ab장조 4/4박자.

[R.게르하르트 작의 코랄 "O Welt, sieh hier dein Leben"(1647년)의 제5절]


합창

그것은 나입니다.

지옥에서 손발을 묶이고

벌을 받아야 하는 것은 바로 나입니다.!

채찍질에도 멍에도

당신께서는 끝내 참아 견디신 그 모든 것이

나의 죄 많은 영혼이 짊어져야만 했던 것입니다.


제17(11)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 마태 26장 23-29(최후의 만찬).


복음사가

대답하여 가라사대:

예수

나와 함께 그릇에 손을 넣는

그가 나를 팔리라 인자는 자기에게 대하여

기록된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그 사람은 차라리

나지 아니 하였더면 제게 좋을 뻔 하였느니라

복음사가

예수를 파는 유다가 대답하여 가로되

유다

랍비여? 내니이까?

복음사가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예수

네가 말하였도다

복음사가

저희가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예수

받아 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복음사가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예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 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제18(12)곡 레치타티보(소프라노)

레치타티보(I/소프라노, 오보 다모레 2, 통주저음). e단조 4/4박자.


복음사가

예수께서 떠나심에

내 마음 눈물로 메어오나

주님의 약속으로 내 마음

또한 기뻐하나이다

주님의 피와 몸,

그 고귀함을 내게 주셨으니

주께서 지상에서 베푸셨던 사랑

변함 없으리라


제19(13)곡 아리아 (소프라노)

아리아(I/소프라노, 오보 다모레 2, 통주저음). G장조 6/8박자.

테리의 말에 다르면, 바하는 제8곡의 b단조에서 갑자기 G장조로 옮아감으로써 화제를 천상으로 옮기는 셈인데, 여기서의 제자들의 합창도 2곡 모두 I만으로 노래 불린다. 그리고 너희들 중 한 사람이 나를 배반하려 하고 있다고 말하는 예수의 말을 듣고 제자들은 크게 걱정하여 잇달아 주여, 설마 저는 아니겠지요하고 묻는 합창의 사실성은 실로 훌륭하지만, 이런 스트렛타적 모방은 이 텍스트의 전통적인 처리법이었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압권은 집어 먹어라, 이것은 나의 몸이다로 시작되는 예수의 말(제11곡)의 후반, F장조-G장조 6/4박자. 이 예수의 말에 대한 서정적인 주석이 자유사의 제12와 13곡인데, 제13곡에 이르러서는 이 지상에 있어서의 남녀의 사랑의 감미로움조차 느끼게 한다.


내 마음 당신께 드리옵니다.

나의 구세주시여, 내 마음에 임하소서

  내 모든 것 당신께 바치오리니;

  당신께 비하면 세상 모든 것 하찮은 것

  오, 나에게 귀한 것은 당신 뿐이오리다.

  내 마음 당신게 드리옵니다.


[올리브 산]

제20(14)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 마태 26장 30-32(올리브 산을 향하여).


복음사가

이에 저희가 찬미하고 감람산으로 나아가니라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예수

오늘 밤에 너희가 다 나를 버리리라 기록된 바

내가 목자를 치리니 양의 떼가 흩어지리라 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살아난 후에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리라

제21(15)곡 코랄

코랄(I+II). E장조 4/4박자.

나를 보아 주십시오, 나의 수호신이여!나의 목자여, 나를 맡아 주십시오 [선율은 HL. 허슬러의 작품(1601년)P.게르하르트 작의 "O Haupt voll Blut und Wunden"(1656년)의 제5절]


합창

나를 지키소서, 나의 수호자시여.

나의 목자여 나를 받아주소서

모든 것의 원천이신 당신은

온갖 좋은 것을 다 주셨으니

당신의 말씀은 젖과 물로

나를 위로하셨으며

당신의 성령은 나를 천상의

낙원으로 이끄셨나이다.


제22(16)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 마태 26장 33-35

베드로의 단언


복음사가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베드로

다 주를 버릴지라도 나는 언제든지

버리지 않겠나이다.

복음사가

예수께서 가라사대

예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밤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복음사가

베드로가 가로되:

베드로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

복음사가

모든 제자들도 이와같이 말하니라


제23(17)곡 코랄

코랄(I+II). Eb장조 4/4박자.

(제16곡과 같은 코랄의 제6절).

제17곡은 반음 낮게 한 제15곡 바로 그것이다.


합창

나는 여기에 당신 곁에 있습니다;

주여 나를 비웃지 마소서

당신 곁을 결코 떠나지 않으리이다

당신의 마음이 산산히 부수어질 때

당신의 가슴이 터져 죽는 순간에

나 당신을

껴안으리이다 내 팔에

내 품에 당신을 껴안으리이다.


[겟세마네]

제24(18)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

마태 26장 36-38(고민).


복음사가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게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예수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복음사가

하시고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 때

고민하고 슬퍼하사

이에 말씀하시되:

예수

내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제25(19)곡 레치타티보(테너)와 코랄

레치타티보(I/테너, 플루트 2, 오보 다 카치아 2, 통주저음. II/4부 합창, 현, 통주저음). f단조 4/4박자.


레치타티보

오오 그 고통. 괴로움에 떨고 있는 당신의 마음!

축 쳐진 당신의 어깨. 창백해진 당신의 얼굴!

심판하는 사람이 주님을 법정으로 끌고 가네

어느 곳에도 위로가 없고

그를 돕는 자 아무도 없네

그 홀로 외로이 지옥의 모든 고통을 견디시니

당신의 괴로움은 내가 범한 죄 때문입니다

아아 나의 구원이며, 만일 나의 사랑이

당신의 전율과 두려움을 부드럽게 한다거나

견디고 참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나는 즐거이 당신 곁에 머무르겠나이다

코랄

당신의 괴로움이 어이 된 일입니까?

아! 그것은 나의 죄, 내 죄가 당신을 매질했나이다

오! 주 예수여, 당신이 짊어지신 그 고통

나의 죄 지움입니다.


제26(20)곡 아리아(테너)와 합창

아리아(i/테너, 오보, 통주저음, II/4부 합창, 플루트 2, 현 통주저음). 안단테 c단조 4/4박자.


솔로

나 예수 곁에 있습니다.

합창

그리하면 우리 죄가 잠들어 버릴 것이네

솔로

예수의 영혼의 괴로움이

나의 죽음을 보상하고

예수의 슬픔은 나를 기쁨으로 채웁니다.

합창

우리의 비통한 슬픔일세

우리의 달콤한 기쁨일세


제27(21)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 마태 26장 39

그리스도의 기도)


복음사가

하시고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가라사대:

예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제28(22)곡 레치타티보(베이스)

레치타티보(II/베이스, 현, 통주저음). d단조 4/4박자.


복음사가

구주께서 아버지 앞에 업드리고

나와 모든 자들을 위해서 죄악에서 구하사

하나님의 은혜로까지 끌어 올리신다

주님은 이제 죽음의

괴로운 잔을 마시려 하시니

그 잔은

세상의 온갖 죄악으로 그득하여

악취를 내뿜고 있다

그래도

주님은 하나님의 뜻에 따르심이라


제29(23)곡 아리아 (베이스)

아리아(II/베이스, 유니즌의 바이올린, 통주저음). g단조 3/8박자.


나는 나아가서 십자가와 잔을 받으리라

주님께서 마신 다음으로.

내가 마시는 것이므로

  젖과 꿀이 흘러나오는 주님의 입이

  한 번 잔에 닿은 이래로

  잔의 밑바닥까지

  고난이 심한 치욕까지 달콤하게 되었으니

  주님을 쫓아 즐거이 마시리.


제30(24)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

마태 26장 40-42 하느님의 마음대로


복음사가

예수께서 기도를 마치시고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예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 동안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복음사가

예수께서 다시 나아가 기도하여 가라사대:

예수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에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제31(25)곡 코랄

코랄(I+II). D장조 4/4박자.

[프로이센 공작 알브레히트 작의 코랄 "Was mein Gott Will, das gescheh allzeit"(1555년)의 제1절] 성 마태가 말하는 겟세마네의 고민이 세 개의 레치타티보로 작곡되는 것인데, 그 3개가 저마다 내성적인 주석을 수반한다. 제18곡에 이어지는 것은 테너와 합창을 위한 레치타티보와 아리아. 블록플뢰테와 오보 다 카치아의 비통한 탄식을 받쳐 주는 레치타티보. 서주의 오보 솔로가 매력적이다. 겟세마네의 장면을 마무리하는 코랄(제25곡) 나의 아버지시여, 이 잔을 마시는 길이 없다면, 부디 마음대로 되시도록 하는 예수의 말에 대한 성찰이다.


합창

하나님의 뜻이 언제나 이루어지리이다.

하나님의 뜻이야말로 가장 좋은 것;

하나님은 당신을 국데 믿는 자를 구하고저

항상 준비하고 계시니 의로우신 하나님은

우리를 고난에서 구하시고 공정한 벌을 내리시도다.

하나님을 믿고

그 위에 굳건히 집을 짓는 자,

하나님은 결코 버리시는 법 없도다.


[예수의 체포]

제32(26)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

마태 26장 43-50 유다의 배반


복음사가

그리고 제자들에게 다시오사 보신즉 저희가 자니

이는 저희 눈이 피곤함일러라. 또 저희를 두시고 나아가

세 번째 동일한 말씀으로 기도하신 후

이에 제자들에게 돌아오사 이르시되

예수

아, 이제는 자고 쉬라. 보라 때가 가까웠으니

인자가 죄인의 손에 팔리우느니라

일어나라 함께 가자

보라 나를 파는 자가 가까이 왔느니라.

복음사가

이렇게 말씀하실 때에 열 두 제자 중에

하나인 유다가 왔는데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에게서

파송된 큰 무리가 검과 몽치를 가지고 그와 함께 하였더라

예수를 파는 자가 군호를 짜 가로되

내가 입 맞추는 자가 그이니 그를 잡으라 하였는지라

곧 예수께 나아가 가로되:

유다

랍비여 안녕하시옵니까?

복음사가

하고 입을 맞추니 예수께서 가라사대:

예수

친구여 네가 무엇을 하려고 왔는지 행하라

복음사가

그러자 너희가 나아와 예수께 손을 대어 잡는지라


제33(27a)곡 듀엣(소+알)와 합창

아리아(i/소프라노, 알토, 플루트 2, 오보 2, 현 통주저음, II/4부 합창, 플루트 2, 오보 2, 현 통주조음). 안단테 e단조 4/4박자.

합창(편성은 제1곡과 같음). 비바체 e단조 3/8박자.


솔로

오 나의 예수가 이제 붙잡히셨네

달과 별들도

슬픔으로 얼굴을 가리고 마는구나

나의 예수 붙잡히시어

그들이 끌고 가네 주님은 묶이셨네

합창

번개여, 천둥이여, 구름사이로 사라져 버렸는가!

오오 지옥이여, 불의 못을 열어라

당장 분노를 터트려 그대 무서운 불길로,

저들을 삼켜 버려라

그 잔인한 피를 분쇄하라! 멸망시켜라!

저 믿을 수 없는 배반자들!


제34(28)곡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

마태 26장 51-56 제자들이 예수를 버리고 돌보지 않는다.


복음사가

이에 저희가 나아와 예수께 손을 대어 잡는지라

예수와 함께 있던 자 중에 하나가 손을 펴 검을 빼어 대제사장의

종을 쳐 그 귀를 떨어뜨리니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예수

네 검을 도로 집어 꽂으라 검을 가지는 자는

다 검으로 망하느니라

너는 내가 내 아버지께 구하여 지금 열두명 더 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할 수 없는 줄을 아느냐

한 성경이 어떻게 이루어지리요 하시더라.

복음사가

그때에 예수께서 무리에게 말씀하시되:

예수

너희가 강도를 잡는 것 같이 검과 몽치를 가지고

나를 잡으러 나왔느냐

내가 날마다 성전에 앉아 가르쳤으되 너희가

나를 잡지 아니하였도다 그러나 이렇게 된 것은

다 선지자들의 글을 이루려함이니라.

복음사가

하시더라. 이에 제자들이 다 예수를 버리고 도망하니라.


제35(29)곡 코랄

코랄(편성은 제1곡과 같음). E장조 4/4박자.

[S. 하이덴 작의 코랄 "O, Mensch, bewein dein Sunde groB"(1525년)의 제1절, 또한 선율은 M.그라이터 작(1525년)]

제27곡은 안단테라고 적혀있는 제27a곡과 비바체라고 적혀 있는 제27b으로 되어 있는데, 전자에서는 저 도입 합창과 같은 장면이 묘사된다. 제27b곡에 들어가자 두 개의 앙상블이 하나가 되어 격렬한 합창을 시작한다. 이윽고 오케스트라도 가담하여 격렬한 천둥, 번개를 묘사하는데, 도중의 전휴지가 또한 효과적이다.

제29곡은 리피에노 소프라노의 코랄 선율이 1행씩 오케스트라나 다른 합창 성부에 의한 반주와 간주를 수반하면서 이어 노래 불리어 가는, 소위 코랄 판타지의 형태로 만들어져 있는데, 이곡의 전체적인 성격으로서 상징적인 것은 시종 오케스트라로 들을 수 있는, 소위 흐느껴 우는 울음의 모티브이다. 이제 예수의 제자들도 배반자이다.


합창

오오 사람들이여 그대들의 죄가

얼마나 큰가를 슬퍼하라

그 죄 때문에 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의 품을 떠나 이 땅에 오셨음이라

우리들의 중재자 되시려

동정녀에세겨 태어나셨도다

죽은 자에게 생명주시고

모든 병든 자 고치셨건만

이제는 희생의 때가

오고 말았구나

우리의 죄 무거운 짐

몸소 지시고 십자가에 매달리셨도다.


제2부

[프롤로그]

제36(30)곡 아리아(알토)와 합창

아리아(I/알토, 플루트, 오보 다모레, 현 통주저음, II/4부 합창, 현, 통주저음). b단조 3/8박자.

제29곡을 생각하면 약간 부자연스럽지만, 여기서는 예수를 잃고 우왕좌왕하는 시온과 신도가 묘사된다.


솔로

아아! 나의 예수는 끌려 가셧네

예수를 다시 뵐 수 있을까?

아아! 호랑이 발톱에 걸린 나의 어린 양이여

아! 나의 예수는 어디에?

나의 영혼이 걱정이 되어 묻는다면

어떻게 말하면 좋은 것일까

아아! 나의 예수는 어디에?

합창

당신의 친구는 어디로 갔는가?

여자 중에 가장 아름다운 자여!

당신의 친구는 어디로 가셨는가?

우리들도 그대와 함께 주님을 찾아나서리


[대제사장 가야바 앞의 예수]

제37(31)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

마태 26장 57-60 제사장들이 위증을 찾는다.


복음사가

예수를 잡은 자들이 끌고 대제사장 가야바에게로 가니

거기 서기관과 장로들이 모여 있더라

베드로가 멀찍이 예수를 쫓아

대제사장의 집 뜰에까지 가서

그 결국을 보려고 안에 들어가

하속들과 함게 앉았더라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이려고 그를 칠 거짓 증거를 찾으매


제38(32)곡 코랄

코랄(I+II). Bb장조 4/4박자.

[A.라이스너 작의 코랄 "In dich hab' ich gehoffet, Herr"(1533년)의 제5절, 선율은 S.칼비시우스(1581년)의 작품].


합창

세상은 나를 속여

거짓과 간계로

수없는 그물과 올무를 만들었나니

주여, 이 환난 중에서

나를 지키사 악에서 구하옵소서.

제39(33)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단)

위증인은 II (알토, 테너, 통주저음).

마태 26장 60-63 위증


복음사가

거짓증인이 많이 왔으나

얻지 못하더니 후에

두 사람이 와서 가로되:

두사람의 증인

이 사람의 말이:

내가 하나님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지을 수 있다 하더라

복음사가

대제사장이 일어서서 예수께 묻되

대사제

아무 대답도 없느냐? 이 사람들의 너를 치는 증거가 어떠하뇨?

복음사가

예수께서 잠잠하시거늘


제40(34)곡  레치타티보 (테너)

레치타티보(II/테너, 오보 2, 비올라 다 감바, 통주정믐). d단조 4/4박자.


복음사가

나의 예수는 터무니 없는

허위에 대하여 침묵하고 계시지만

그것은 그 깊은 자비심 때문에

우리 대신 박해를 당해도

우리를 불쌍히 여기심이라

우리도 주를 본받아 어떠한 박해 속에서도

침묵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제41(35)곡 아리아 (테너)

아리아(II/테너, 통주저음(+비올라 다 감바)). a단조 4/4박자.


참으리

거짓의 혀가 나를 유혹한다 하더라도

  내가 자기의 죄에도 불구하고

  모욕과 조소를

  견디고 참는다면 하나님은

  나의 마음의 억울함에 보답해 주실 것이다.


제42-43(36a-d)곡 레치타티보와 합창

레치타티보(I), 합창(I+II),

마태 26장 63-68(그리스도가 맞는다).


복음사가

대제사장이 가로되

대사제

내가 너로 살아 계신 하나님께 맹세하게 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

복음사가

예수께서 가라사대

예수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복음사가

이에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가로되

대사제

저가 참람한 말을 하였으니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보라. 너희가 지금 이 참람한 말을 들었도다

생각이 어떠하뇨?

복음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합창

저는 사형에 해당하니라


제43곡 레치타티보


복음사가

이에 예수의 얼굴에

침 뱉으며 주먹으로 치고

혹은 손바닥으로 때리며 가로되:

합창

그리스도야, 우리에게 선지자 노릇을 하라 너를 친자가 누구냐?


제44(37)곡 합창

코랄(I+II). F장조 4/4박자.

[제10곡과 같은 코랄의 제3절]

두 사람의 위증인(제33곡)이 카논으로 작곡되는 것이 수난곡의 역사에서 보는 관습이라는 것은 요한 수난곡의 개설에서도 설명한 바와 같다.


합창

당신을 그토록 매질한 이는 누구입니까?

나의 구세주여, 당신을 이토록

괴롭힌 자는 누구란 말입니까?

죄인들은 우리와 우리의 자손들 뿐

당신은 결코 죄인이 아니십니다.

당신은 불의라곤 모르시는 분이시거늘


[베드로의 부인]

제45-46(38a-c)곡

레치타티보(I)와 합창(II).

마태 26장 69-75 베드로, 그리스도를 부인하다.


복음사가

베드로가 바깥 뜰에 앉았더니

한 비자가 나아와 가로되

첫번째 비자

너도 갈릴리 사람,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

복음사가

베드로가 모든 사람 앞에서 부인하여 가로되:

베드로

나는 네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겠노라

복음사가

그리고 베드로가 앞문까지 나아가니

다른 비자가 저를 보고 거기 있는 사람들에게 말하되

두번째 비자

이 사람은 나사렛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

복음사가

라고 하매 베드로가 맹세하고 또 부인하여 가로되

베드로

내가 그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복음사가

조금 후에 곁에 섰던 사람들이 나아와

베드로에게 이르되


제46곡 합창-레치타티보


합창

너도 진실로 그 당이라

네 말소리가 너를 표명한다.

복음사가

저가 저주하며 맹세하여 가로되:

베드로

내가 그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복음사가

바로 이때 닭이 울더라. 이에

베드로가 예수의 말씀에 닭이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제47(39)곡 아리아 (알토)

아리아(I/알토, 독주 바이올린, 현, 통주저음). b단조 12/8박자.


아, 나의 하나님이여.

나의 눈물로 보아 불쌍히 여기소서

당신 앞에서 애통하게 우는

나의 마음과 눈동자를

주여, 보시옵소서 불쌍히 여기소서!


제48(40)곡 코랄

코랄(I+II). A장조 4/4박자.

[J.리스트 작의 코랄 "Werde munter, mein Gemute"(1642년)의 제5절, 선율은 J.숍(1642년)의 작].

성구에 의거한 부분에 관하여 말하면, 우선 첫째로 확실히 당신도 그들의 한패라는 합창이 I만으로 노래 불리는 것, 둘째로는 제38b곡이 (베드로가) 그리고 심히 울었다라는 복음 사가의 말에 대하여 멜리스마가 붙여져 있는 것이 주목을 끈다. 확실히 이 멜리스마는 요한 수난곡의 경우 정도는 아니지만, 그것은 그 탄식이 그대로 다음의 아리아에 이어지기 때문이기도 하다.


합창

나는 당신으로부터 떠났습니다.

당신 앞에 돌아왔나이다

아들의 희생, 고뇌와 죽음의 고통이

당신과 화해시킨 것입니다.

나의 죄

부정하지 아니하나

당신의 은총과 자비는

끊임 없는 나의 죄보다 크나이다.


[유다의 최후]

제49-50(41a-c)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와 합창(I+II).

마태 27장 1-6 유다의 최후.


복음사가

새벽에 모든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함께 의논하고

결박하여 끌고가서 총독 빌라도에게 넘겨주니라

그때에 예수를 판 유다가

그의 정죄됨을 보고 스스로 뉘우쳐

그 은 삼십을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도로 갖다주며 가로되:

유다

내가 무죄한 피를 팔고 죄를 범하였도다.

복음사가

저희가 가로되:

합창

그것이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 있느냐, 네가 당하라.


제50곡 레치타티보


복음사가

유다가 은을 성소에 던져 넣고 물러가서

스스로 목매어 죽은지라

대제사장들이 그 은을 거두며 가로되:

두명의 대제사장

이것은 피값이라

성전고에 넣어둠이 옳지 않다.


제51(42)곡 아리아(베이스)

아리아(II/베이스, 독주 바이올린, 현, 통주저음). G장조 4/4박자.

유다는 배반자로서 당연한 보답을 받은 셈인데, 이 아리아가 표현하는 격심한 분노는 후회하는 유다가 아니고, 살인의 사례금을 되돌려 받았으면서 예수를 돌려 주지 않는 제사장들에 대한 것이다. 크게 흔들리는 독주 바이올린은 울면서 은화 30매를 내던지는 유다를 나타내는 것일까.


자 나의 예수를 돌려다오!

  자, 그 버려진 젊은이가 너희들의 발아래

  돈을, 살인의 사례금을

  던져주고 있지 않은가


[빌라도 앞의 예수]

제52(43)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

마태 27장 7-14 그리스도, 빌라도에게 심문당하다.


복음사가

대제사장들이 의논한 후 이것으로

토기장이의 밭을 사서 나그네의 묘지를 삼았으니

그러므로 오늘 날가지 그 밭을 피밭이라 일컫느니라.

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로 하신 말씀이 이루었나니 일었으되

저희가 그 정가된 자 곧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정가한 자의 가격 곧 은 삼십을 가지고

토기장이의 밭값으로 주었으니

이는 주께서 내게 명하신 바와 같으니라 하였더라

총독 앞에 섰으매 예수께서 총독이 물어 가로되:

빌라도

네가 유대의 왕이냐?

복음사가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로되:

예수

네 말이 옳도다.

복음사가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고소를 당하되

아무 대답도 아니하시는지라. 이에 빌라도가 이르되:

빌라도

저희가 너를 쳐서 얼마나 많은 것으로

증거하는지 듣지 못하느냐?

복음사가

예수께서 그래도 한 마디도 대답지 아니하시니

총독이 심히 기이히 여기더라.


제53(44)곡 코랄

코랄(I+II). b단조 4/4박자.

[P.게르하르트 작은 코랄 "Befiehl du deine Wege" (1653년)의 제1절].


합창

당신게서 나아가는 길과

당신의 마음의 고뇌를

그 분의 뜻에 맡기소서.

그 분은 하늘을 주관하시는 분

구름과 공기와 바람까지도

명하시는 분이시니

당신이 나아갈 길도

일러 주시리.


제54(45)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와 합창(I+II).

마태 27장 15-22 빌라도 바라바를 방면.


복음사가

명절을 당하면 총독이 무리의 소원대로

죄수 하나를 놓아 주는 전례가 있더니

그때에 바라바라하는 유명한 죄수가 있는데

저희가 모였을 때에 빌라도가 물어 가로되:

빌라도

너희는 내가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바라바냐 그리스도하 나는 예수냐?

복음사가

이는 저가 그들의 시기로 예수를 넘겨준 줄 앎이러라.

총독이 재판자리에 않았을 때에 그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가로되:

빌라도의 아내

저 옳은 사람에게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

오늘 꿈에 내가 그 사람을 인하여 애를 많이 썼나이다.

복음사가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무리를 권하여

바라바를 달라하게 하고

예수를 멸하자 하게 하였더니

총독이 대답하여 가로되:

빌라도

둘 중에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주기를

원하느냐?

복음사가

그들이 소리쳤다.

합창

바라바로소이다.

복음사가

빌라도가 가로되:

빌라도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를

내가 어떻게 하랴?

복음사가

저희가 모두 가로되

합창

십자가에 못박혀야 하겠나이다.


제55(46)곡 코랄

코랄(I+II).


합창

이처럼 기이한 벌이 어찌 있을 수 있단 말인가!

선한 목자가 양대신 고난을 받고 희생되어

의인인 주인이 자기의 종 대신에

부채를 지불하다니


제56(47)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

마태 27장 23


복음사가

총독이 물었다.

빌라도

도대체 저 사람이 무슨 잘못을 했는가?


제57(48)곡

레치타티보(I/소프라노, 오보 다 카치아 2, 통주저음). e단조 4/4박자.


저 분은 우리 모두에게 선한 일을 하셨습니다.

장님에게는 눈을 뜨게 하시고,

걷지 못하는 자에게 걷게 하새며

우리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시고,

악마를 내쫓으셨으며

슬픔에 싸여 있는 자에게 용기를 주시고

죄인을 용서하셨습니다.

나의 예수께서는 아무 잘못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제58(49)곡 아리아 (소프라노)

아리아(I/소프라노, 독주 플루트, 오보 다 카치아 2). a단조 3/4박자.


사랑때문에

나의 구주는 죄를 지은 일이 없는데,

다만 사랑 때문에 죽으려 하신다.

  영원한 파멸과

  심판의 벌로부터

  나를 영원히 구원하시기 위함이네.


제59(50a-b)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와 합창(I+II).

마태 27장 23-26 예수가 매를 맞는다).


복음사가

저희들은 더욱 악을 쓰며 외쳐댔다

합창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복음사가

빌라도가 아무 효험도 없이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가로되:

빌라도

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

복음사가

백성이 다 대답하여 가로되

합창

그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릴찌어다.

복음사가

이에 바라바는 저희에게 놓아주고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박히게 넘겨주니라.


제60(51)곡 레치타티보 (알토)

레치타티보(II/알토, 현, 통주저음). 4/4박자.


하나님이시여, 불쌍히 여기소서

구세주가 여기 묶여 있나이다.

아 무서운 매질로 인한 이 상처,

피투성이가 되었나이다.

형리들이여, 매질을 멈춰주시오.

당신들은 마음이 아프지 않습니까?

저 아파하는 모습을 보지 못하나요?

아!. 그렇군요. 당신들의 마음은 돌같이 굳군요.

아니 돌보다도 더 무자비하군요.

하지만 자비를 베푸세요.

제발 멈춰주시오!


제61(52)곡 아리아 (알토)

아리아(II/알토, 유니즌의 바이올린 통주저음). g단조 3/4박자.


내 뺨에 흐르는 눈물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면

오 내 마음이라도

받아주소서!

  하지만 저 상처에서 천천히 떨어지는

  성혈을 위한

  희생의 잔이 되게 하소서.


제62(53a-b)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와 합창(I+II).

마태 27장 27-30 예수가 웃음거리가 된다.


복음사가

이에 총독의 군병들이 예수를 데리고 관저안으로

들어가서 온 군대를 그에게로 모으고

그의 옷을 벗기고 홍포를 입히며

가시 면류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릅을 꿇고

희롱하여 가로되:

합창

유대의 왕이여 평안할찌어다.

복음사가

그에게 침뱉고 갈대를 빼앗아

그의 머리를 치더라


제63(54)곡 코랄

코랄(I+II). d단조 4/4박자.

[제15곡과 같은 코랄의 제1과 제2절].

성구에 의거한 부분으로 주목을 끄는 것은 소위 군중의 합창이다. 어느 것이나 짧지만, 전부 5곡 있다. 그 첫째는 바라바를!(제45곡)이다.

제45b곡과 제50b곡 십자가에 못박아라는 같은 음악의 조를 바꾸어서 반복한 것이다.


합창

오 피투성이가 된 그의 머리,

온갖 고통과 조롱에 싸여 가시관 쓰셨도다.

오 아름답던 머리

항상 무한한 영광과 영예로 빛나셨건만

지금은 갖은 멸시

다 받으시네

오 거룩하신 그대여,

당신의 고귀한 용모 앞에 모든 것은 움추러 들고

당신의 그 빛나는

눈동자에 모든 빛은

광채를 잃거늘

어찌하여 당신께 침을 뱉으며

어찌하여 당신을 그토록 창백하게 만들 수 있는가!

저 위대한 최후의 심판을 생각한다면

이 수치스런 짓은

얼마나 엄청난 일인가?


[골고다]

제64(55)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

마태 27장 31-32(시몬이 십자가를 짊어진다).


복음사가

희롱을 다한 후 홍포를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나가다가 시몬이란 구레네 사람을 만나매 그를 억지로

같이 가게 하여 예수의 십자가를 지웠더라.


제65(56)곡 레치타티보 (베이스)

레치타티보(I/베이스, 플루트 2, 비올라 다 감바, 통주저음). F장조 4/4박자.


복음사가

그렇다! 우리의 살과 죄는 정녕

십자가에 매달려야만 하는거야;

그 십자가가 준엄하면 할수록

우리 영혼에 더욱 좋은 것이야.


제66(57)곡 아리아 (베이스)

아리아(I/베이스, 비올라 다 감바, 통주정믐). d단조 4/4박자.


나는 말하고 싶다. 오라 달콤한 십자가여

나의 예수여! 언제든지 십자가를 주소서

  나의 고통 견딜 수 없을때라도

  주여 나를 도우사 스스로 그 십자가를 지게 하소서.


제67-68(58a-c)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와 합창(I+II). 마태 27장 33-44(책형).


복음사가

골고다, 즉 해골의 곳이라는 곳에 이르러

쓸개 탄 포두주를 예수께 주어 마시게 하려 하였더니

예수께서 맛보시고 마시고자 아니하시더라.

저희가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은 후에

그 옷을 제비뽑아

나누고 거기 앉아 지키더라.

그 머리 위에 이는 유대의 왕 예수라 쓴

죄의 팻말을 붙였더라.

이 때에 예수와 함께 강도들이

십자가에 못 박히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지나가는 자들은 자기 머리를 흔돌면서

예수를 모욕하여

가로되:

합창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짓는 자여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자기를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복음사가

그와 같이 대제사장들도 서기관들과 장로들과 함께

희롱하여 가로되:

합창

저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수 없도다.

저가 이스라엘의 왕이로다.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올찌어다.

그러면 우리가 믿겠노라. 저가 하나님을 신뢰하니

하나님이 저를 기뻐하시면 이제 구원하실찌라, 제 말이: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였도다.


제68곡 레치타티보


복음사가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강도들도

이와같이 욕하더라.


제69(59)곡 레치타티보 (알토)

레치타티보(I/알토, 오보 다 카치아 2, 통주저음). Ab장조 4/4박자.


아! 골고다, 저주받은 골고다!

영광의 주께서 이곳에서 갖은 모욕 받으시고

돌아가셔아만 하다니,

세상의 축복이시면 인류의 구원자이신 분이

인간들의 저주로 십자가에 매달리시다니

하늘과 땅의 창조주가 대지와 공기를 빼앗기시고

죄없는 사람이 유죄로써 죽지 아니하면 안되다니

그것이 나의 영혼을 슬프게 하도다.

아아 골고다! 저주받은 골고다!


제70(60)곡 아리아 (알토)와 합창

아리아(I/알토, 오보 다 카치아 2, 통주저음, II/4부 합창, 오보 2, 현, 통주저음). Eb장조 4/4박자. 토

이 장면에도 2조의 레치타티보와 아리아가 포함되는데, 이 아리아(제57곡)는 고도의 연주 기법을 요구하는 비올라 다 감바의 파트 때문에도 잘 알려져 있다. 레치타티보와 아리아는 테리의 말을 빌면, 예수를 조롱하고 있던 군중이 떠난 뒤, 주위가 조용해졌을 때에 노래 불리기 시작한다. 오보 다 카치아의 음색은 그러한 장면을 생각케 하는 데 알맞다.


보라, 예수가 팔을 뻗으셨도다.

우리를 안기 위해서

오시오! -어디로?- 예수의 팔안으로

구원을 찾으라, 자비를 받으라.

구하라! -어디에서?- 예수의 팔안에서.

그곳에서 살고, 그곳에서 죽으며,

너희 버림받은 어린 병아리들아

머무르라 -어디에서?- 예수의 팔안에서!


[세시(3시)]

제71(61a-d)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와 합창(I).

마태 27장 45-50.


복음사가

제6시로부터(낮12시) 온 땅에 어두움이 임하여

제9시까지(오후3시) 계속하더니

제9시 즈음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질러 가라사대:

예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복음사가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 거기 섰던 자 중

어떤 이들이 듣고 가로되:

합창

이 사람이 엘리야를 부른다.

복음사가

그 중에 한 사람이 곧 달려가서 해융을 가지고

신 포도주를 머금게 하여 갈대에 꿰어 마시우거늘

그 남은 사람들이 가로되:

합창

가만두어라, 엘리야가 와서 저를 구원하나 보자.

복음사가

예수께서 다시 크게 소리 지르시고 영혼이 떠나시다.


제72(62)곡 코랄

코랄(I+II). a단조 4/4박자.

[제15곡과 같은 코랄의 제9절].


합창

나 언젠가 세상을 떠나야만 할 때

주여, 내게서 떠나지 말아 주소서!

내가 죽음의 고통을 겪어야만 할 때

주여, 두려움과 고통을

몸소 이겨내신

그 능력으로 나를 구하소서!


제73a-b(63a-b)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와 합창(I+II)


복음사가

이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고 땅이 진동하며 바위가 터지고 무덤들이 열리며

자던 성도의 몸이 많이 일어나되

예수의 부활 후에 저희가 무덤에서 나와서 거룩한

성에 들어가 많은 사람에 보이니라.

백부장과 더불어 예수를 지키던 자들이

지진과 그 되는 일들을 보고

심히 두려워하여

가로되:

합창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복음사가

예수를 섬기며 갈릴리에서부터 쫓아 온 많은 여자가

거기 있어 멀리서 바라보고 있으니

그 중에 막달라 마라아와 또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도 있더라.

저물었을 때에 아리마대 부자 요셉이라 하는

사람이 왔으니 그도 예수의 제자라.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달라하니 이에

빌라도가 내어주라 분부하거늘.


제74(64)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브(I/베이스, 현, 통주저음). g단조 4/4박자.


복음사가

날이 저물고 싸늘한 기운이 감돌자

아담의 파멸이 드러났다.

이 저녁 주님께서는 그 타락과 파멸을 굴복시켰다.

이 저녁 비둘기는 올리브 잎을 한입 물고

돌아온 것이다.

오 황홀한 저녁시간이여! 오 아름다운 시간이여!

이제야 하나님과의 평화가 맺어지는구나.

예수께서 그의 십자가를 완수하셨으니

그의 육신은 휴식에 드셨다.

아, 사랑하는 영혼이여!

부탁하자, 가서 예수의 육신을 내어 달라고,

오 신성하고 거룩한 기념을!


제75(65)곡 아리아 (베이스)

아리아(I/베이스, 오보 다 카치아 2, 현, 통주저음). Bb장조 12/8박자.

제61a곡의 주목을 끄는 것은 예수가 큰 소리로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라고 부르짖는 대목. 바하는 여기에서 갑작스러운 조를 도입할 뿐 아니라 아다지오를 지정하고, 나아가서 지금까지 항상 예수의 말에 붙이고 있던 현의 반주도 그만 둔다. 그리고 군중의 합창.

이 결정적인 장면을 맺는 것은 1조의 레치타티보와 아리아(제64와 제65곡)이다. 그 음악은 조용함과 평온함을 되찾고, 그 아리아에 이르러서는 이미 예수의 매장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이다.


나의 마음을 깨끗이 하여

예수를 내 마음에 받아들이자

  깨끗해진 내 가슴에 영원히 거하시어

  편안한 그분 휴식 취하시도록

  더러운 세상이여 사라져라!

  예수여 오라. 나의 마음 깨끗이...


[매장]

제76(66)곡 레치타티보

레치타티보(I)와 합창(I+II).

마태 27장 59-66 그리스도의 매장


복음사가

요셉이 시체를 가져다가 정한 세마포로 싸서

바위 속에 판 자기 무덤에 넣어두고

큰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니

거기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향하여 앉았더라.

그 이튿날은 예비일 다음날이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함께

빌라도에게 모여 가로되:

합창

주여, 저 유혹하던 자가 살았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그러므로 분부하여 그 무덤을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하소서. 그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도적질하여 가고

백성에게 말하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 하면

후의 유혹이 전보다 더 될가 하나이다.

복음사가

빌라도가 가로되:

빌라도

너희에게 파수꾼 있으니 가서 힘대로

굳게 하라.

복음사가

저희가 파수꾼과 함께 가서 돌을 봉인하고

무덤을 굳게 하니라.


제77(67)곡 레치타티보와 합창

레치타티보(I/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현, 통주저음).

솔로

이제 주께서 안식에 드셨다.

합창

나의 예수여 편히 잠드소소!

솔로

우리의 죄로 인한 그 고난이 이제 끝났도다.

합창

나의 예수여 편히 잠드소서

솔로

오 거룩하신 유해여

나의 죄가 당신을 이 고난으로 떨어뜨린 것을

내가 회개하고 슬퍼 애통하는 모습을 보아주소서

합창

나의 예수여, 편히 잠드소서!

솔로

당신께서 나의 영혼을 위해서 근심하사

당신의 수난에 대해서

생명이 있는 한 무한 감사드리옵나이다.

합창

예수여, 편히 잠드소서.


제78(68)곡 합창

합창(I+II, 편성은 제1곡과 같다). a단조 3/4박자.

우리들은 눈물에 젖어 무릎 꿇고! 무덤 속의 당신을 부릅니다. 안녕히 주무십시오! 피곤할 대로..

매장의 장면과 동시에 마태 수난곡 전체까지 맺은 것은 역시 1조의 레치타티보와 아리아(합창)이다. 저녁에 신도들이 무덤의 자리에 모여 처음에는 한 사람 한 사람이 고별의 말을 하다가, 마침내 전체(두 개의 앙상블)가 소리를 모아 부르는 대합창이 된다. 하여튼 이 장대한 수난곡을 맨 처음부터 들어야 비로소 이곡에 넘치는 정감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합창

우리들은 눈물에 젖어 무릅꿇고

무덤 속의 당신을 향하여

편히 잠드시라 당신을 부릅니다.

  지칠대로 지치신 몸! 편히 잠드소서!

  당신의 무덤과 묘석은 번민하는 마음에

  편안한 잠자리가 되시고 영혼의 휴식처가 되소서

  이리하여 이 눈은 더 없이

  만족하여 우리도 눈을 감나이다.

  우리들은 눈물에 젖어 무릅 꿇고 당신을 부르나이다.